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효과적인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11가지

by 탈리타쿰 2016. 12. 13.
반응형

효과적인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11가지




오늘은 지긋지긋한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가래와 기침을 멈추기 위해서는 먼저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약을 복용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기침은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작용의 하나이며, 가스, 세균 등의 해로운 물질이나 다양한 이물질이 기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흡입된 이물질이나 기도의 분비물이 기도 밖으로 배출되도록 하여 항상 기도를 깨끗하게 유지시키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기침은 후두를 포함한 기도의 자극에 의해 반사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연기, 먼지, 이물 등의 외부물질의 흡입에 의한 기도 자극, 가래나 콧물, 위산 등의 내부 분비물질에 의한 자극으로도 유발 될 수 있으며, 





각종 기도의 염증질환, 기도협착, 종양에 의한 기도침범이나 압박 등이 원인으로 유발될 수 있다. 심지어 귀의 고막 및 바깥쪽 귀의 자극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보통 3주 이내의 기침은 상기도 감염(감기, 급성 부비동염 등)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이러한 상기도 감염 후에 8주까지 기침이 지속될 수도 있다. 


하지만 기침이 8주 이상 계속되면 만성 기침이라고 하는데,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암, 만성 부비동염(축농증), 위-식도 역류증, 역류성 후두염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며 이 외에도 다양한 약물복용이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


가능하면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맘껏 먹도록 한다. 특히 무, 도라지, 연근, 생강,  더덕, 표고버섯, 사과, 아스파라가스, 호두진액 등이 좋다. 


또한 돼지고기, 튀김, 버터, 치즈, 햄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특히 피하여야 하고 자극성이 강한 식품들과 단 음식, 찬 음식, 커피, 청량음료, 담배, 술 등도 삼가해야 한다. 


결핵환자는  해조류도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다. 그럼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11가지를 알아보자.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1

무우와 엿


무우를 얇게 채썰고 물엿을 섞은 후 즙이 우러나오면 숟가락으로 떠 먹는다. 기침과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는효과가 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2

배즙


갈증을 해소시키고 열을 내리게 하며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는 작용을 한다. 크고 잘 익은 배 한 개를 골라 수저로 배 가운데 부분을 파낸 후에 배 속을 조금씩 긁어서 배즙을 만들어 낸다. 


껍질이 5mm 정도 남을 때까지 속을 긁어낸 후 꿀을 적당히 섞어 약한 불로 은근히 고은 뒤 수시로 복용한다. 오래된 해소, 천식에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약을 먹을 수 없는 유아에게 특히 좋은데 급할 때는 배즙만 먹여도효과가 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3


그대로 먹는다. 곶감을 먹어도좋다. 감은 몸을 식히고 폐를 보호한다. 곶감 표면의 흰가루에는 진해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4


귤껍질을 건조시킨 후 약한 불로 달여 꿀을 섞어 복용한다.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귤은 출하하기 전에 농약을 대량 살포하고 왁스를 칠하여 윤이나게 한 것이 많으므로 이런 것을 그냥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생산지에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것을 구하여 쓰거나 유기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게를 이용한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5

당근


당근을 갈아서 헝겊으로 짜 즙을 낸 후 한 두잔씩 마신다. 기관지 점막을 강하게 하고 저항력을 키우는 작용이 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6

두부와 엿, 콩나물


콩나물은 대가리를 제거한 후 두부 한 모 위에 얹고 단다한 갱엿 손 바닥만한 것 한 개를 넣은 후 들기름을 5스푼 정도 뿌린 다음 전기 밥통에 5시간 정도 놓아두면 약이 만들어진다. 


즙만 먹은데 특히 기침에 특효가 있다. 어린이도 잘 먹으며 양약과 함께 복용해도 된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7

연근


껍질 채 갈아 짠 후 1잔씩 마신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8

양파


생 것 그대로 잘라 매 끼니 충분히 먹어준다. 생 양파를 먹기가 힘든 사람은 생된장에 양파를 많이 다져 넣고 볶은 콩가루를 듬뿍 넣어서 버무려 두면 양파의 매운맛이 가시고 된장의 짠 맛도 순화되어 먹기 좋은 고단백 영양식이 된다. 


볶은 깨와 마늘을 비롯한 다른 양념들을 섞어도 좋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9

마늘


기침을 계속 할 때 갈아서 오블라트로 싸서 먹으면 크게 도움이 된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10

은행


구워서 껍질을 까고 하루에 7개씩 먹어준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11


호두를 법제한 후 기름으로 짜서 만든 호두진액 먹이면 천식, 폐질환에 매우 좋다.



기침 가래에 주의할점


기침을 줄이는 음식을 찾기 전에 무엇보다 먼저 본인이 혹시 음식 알러지로 인한 기침을 하는지 알아보고 해당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식도 역류가 성인 만성 기침 원인의 41%를 차지하며, 위식도 역류를 치료하는 약물이 기침을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위식도 역류를 예방하는 식이를 통해 기침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매운 음식, 짠 음식, 탄산 음료를 피함으로써 기침을 억제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