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효과 입증된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와 건강법

by 탈리타쿰 2016. 12. 19.
반응형

효과 입증된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와

건강법




관절 건강을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균형잡힌 식사다. 예로 칼슘과 비타민 D가 적은 식사를 하게 되면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이 있다. 


골다공증이란 뼈가 약해져서 부서지기 쉬운 상태의 질병으로 관절염의 뼈 변형을 빠르게 진행시키고 통증을 심하게 만든다. 


따라서 생선회, 멸치, 우유와 같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햇빛에 노출을 많이 시켜 칼슘과 비타민 D를 보충해야 골다공증과 관절염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





관절 건강에 피해야 되는 음식


독한 술은 뼈를 약하게 하고, 체중을 불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술은 일부 관절염 치료제를 함께 복용하면 간에 손상을 줄 수도 있으며, 위장장애를 심하게 일으킬 수도 있다. 


소금기가 많은 짠 음식은 일회용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런 음식은 체내에서 수분을 빨아들여 결국 관절염 환자들에게 관절을 붓게 하고 활동성을 제한시키므로 너무 짠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체중은 안좋다


과도한 체중은 관절에 부담을 주어 무릎관절과 고관절에 골관절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중년과 노년층 여성의 경우 대략 5kg정도 또는 그 이상의 체중을 뺄 경우 골 관절염의 발병률을 50%나 줄였다는 보고가 있다. 


관절염이 심한 환자는 피로와 통증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더 올바르게 규칙적인 식사를 통하여 관절염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절 건강을 위한 식사법


- 여러 종류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칼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한다.

- 야채, 과일을 많이 먹는다.

-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다.

-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적당히 먹는다.

- 설탕과 소금을 적게 사용한다.

- 술과 담배를 줄인다.

- 물은 하루에 6~8잔을 마신다.

- 양질의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한다.

- 카페인(커피, 홍차, 콜라, 코코아)의 섭취를 제한한다.



그리고 관절에 좋은 음식과 약초를 알아보겠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

황칠나무


관절에 좋은 음식인 활칠나무는 주로 전남등지에서 자생하며 사람에 따라 노란옻나무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황칠나무 같은 경우 뼈의 재생을 돕는 나무로 유명하며, 뼈의 밀도를 높여주어 다양한 뼈 질환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이런 효험 덕분에 뼈에 구멍이 뚫리는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다.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

우슬뿌리


우슬뿌리의 이름은 소의 무릎을 닮아 붙여진 이름이다. 우슬뿌리 같은 경우 관절에 생긴 염증을 치료해주고, 또 관절 이상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통증을 줄여주는 진통 효과가 있다.


우슬뿌리가 관절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서울대의 연구를 통해 입증된바 있다.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

울금


울금 같은 경우 향식료로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졌지만 사실 선조때부터 사용해오던 중요한 약초다. 울금의 경우 염증에 직접 작용하여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통증이 너무 심해 통증을 줄이고자 할 때 진통제로써 울금을 사용하며, 보통 관절 치료에 사용되는 약재와 함께 사용하거나, 병행하면서 사용해 효과를 보는 약재다.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

오가피


외국에서 오가피는 갖은 병을 치료하는 가시나무라는 뜻으로 이름이 지어져 불릴 만큼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인정받는 약초다.


오가피는 기침, 혈압, 암, 간 건강등 다양한 곳에 효능을 보여는 약초이지만, 특히 관절 건강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오가피에는 아콘토 사이드D라 불리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의 역할은 뼈의 밀도를 증진시켜주고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준다. 이 덕분에 퇴행성, 류마티즘 관절염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며 옛날에는 허리가 아플 때에도 오가피를 활용했다.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

쇠비름


쇠비름은 예로부터 생즙을 내어 관절이 아픈데 사용한 약초이며 말려서 가루를 낸 후 환을 만들어 먹어 효과를 보기도 한다. 


관절염 뿐만 아니라 각 종 염증 치료에도 좋다.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

개다래


개다래는 국내 도처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약용 열매이며 지역에 따라 말다래, 묵다래라고도 불리는 약초다. 


개다래는 현재 통풍 치료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사실 알고보면 통풍 치료 이외에 관절염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과 허리 통증 치료에는 예로부터 개다래는 사용해오고 있으며 개다래의 경우 진통 효과까지 함께 겸비하고 있어 통증을 줄이면서 치료해나가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



관절에 좋은 음식 약초

마가목


마가목의 경우 도심 공원 곳곳에서도 쉽게 볼 수 있어 관상용 나무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 옛 말에 마가목으로 만든 지팡이만 짚고 다녀도, 관절 통증과 신경통이 낫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관절 건강에 좋다. 


마가목의 경우 나무의 껍질과 나무에서 나는 열매를 활용하여 관절 통증 치료에 사용하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