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사망률 60% 낮추는 커피 효능과 부작용

by 탈리타쿰 2016. 12. 23.
반응형

사망률 60% 낮추는

커피 효능과 부작용




커피는 세계인이 자주 마시는 기호 식품이다.


커피 하나로 세계적인 기업이된 회사도 있다. 요즘은 원두 커피에 대한 정보도 많이 알려져 다양한 원두를 즐기기도 한다.


핸드드립으로 마시는 커피, 다양한 원두로 마시는 아메리카노, 카푸치노, 헤이즐넛, 드립커피, 더치커피 등 요즘은 여러가지 카페라떼로 즐기기도 한다.


하지만 매일 마시는 커피... 정말 괜챦을까?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커피 효능1

위암 예방 효과.


커피 효능 중 대표적인 효능이 위암 예방이다. 커피에 포함되어있는 항산화물질이 위를 튼튼하게 하고 암세포 발생을 억제한다.



커피 효능2

간암 예방 효과.


커피를 종종 마시는 사람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30%에서 매일 마시는 사람은 60%나 사망률이 낮다. 어떤 커피를 마시던 간에 커피는 수명을 연장한다.



커피 효능3

혈압 강화 효과.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최대혈압 0.6mmHg, 최소혈압 0.4mmHg 내려간다. 커피가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것이다.





커피 효능4

계산력 향상 효과.


커피를 마시는 많은 사람들이 정신을 차리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커피를 마신다. 입증된 커피효능이다. 


한두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면 대뇌피질 전반에 작용, 사고력을 높이고 의식을 맑게 해준다.



커피 효능5

다이어트 효과.


커피는 대사를 항진시켜 체중감량을 도와준다. 카페인이 신체의 에너지소비량을 10% 올리고 글리코겐보다 먼저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작용을 한다.



커피 효능6

음주 후 숙취방지와 해소.


카페인이 간기능을 활발하게 해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빠르게 하고 신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여 배설을 촉진시킨다.





커피 효능7

입냄새의 예방.


커피 효능 중에 많이 사람들이 식후에 먹는 이유는 입냄새를 없애 주기 때문이다.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Furan류가 특히 마늘의 냄새를 없애는 효과가 높다.




하루 몇 잔 정도의 커피가 적당할까?


보통 하루 5~6잔 정도는 신체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그러나 단시간에 많은 양의 커피를 계속적으로 마시면 카페니즘 (즉,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설사)등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에 따라 카페인의 분해 속도가 다르므로 자신이 몇 잔을 마셨을 때 가장 상쾌한 기분이 되는지 스스로 판단해 자신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건강한 성인 남자의 경우 6시간이 지나면 섭취한 카페인의 반 정도가 분해된다. 그러나 담배를 피우거나 다른 약을 복용하는 경우엔 카페인이 몸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며, 어린이나 간이 심하게 손상된 사람의 경우 3~4일정도 남아 있기도 한다.


"인체의 모든 세포는 카페인이 도달하면 곧장 기력을 되찾는다. 지성적인 요소도 훨씬 풍부해질 뿐만 아니라 세세한 표현력도 더욱 촉진된다."


사람들은 사색하게 만드는 커피는 ‘사색가의 우유’로 불렸다.”




그렇다면 커피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안좋은 부분은 어떤게 있을까?



커피 부작용1

숙면방해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하는데 카페인의 혈중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는 대개 4시간이다.





커피 부작용2

피로 증가


피로가 쌓인경우 피로를 더욱 가중시킨다. 때문에 만성피로, 스크레스에 힘들어 하는 사람이라면 커ㅣ를 줄여보는 것도 좋다. 



커피 부작용3

위장 장애 유발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위산이 식도에 역류, 속쓰림을 악화시킬 수 있다. 위가 안좋다면 커피가 해로울 수 있다.



커피 부작용4

심근 경색 유발


하루 5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면 심근경색 발생률이 2,3배 증가한다 .





커피 부작용5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심장이 예민한 사람에게서 부정맥을 유발하여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다.



커피 부작용6

탈수 현상


콩팥에 작용, 소변량을 늘려 탈수현상을 초래하고 목소리를 잠기게하고, 불안, 흥분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한다.



커피 부작용7

불임, 조산 유발


하루에 커피 3잔 이상 마시면 여성은 임신이 잘 안될 수 있고 임신한 여성은 조산의 위험이 높아진다.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거나 임신중이라면 커피는 해롭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