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신우염 증상과 좋은 음식들

by 탈리타쿰 2016. 12. 29.
반응형
신우염 증상과
신우염에 좋은 음식 



신우염의 경우 원인은 세균이고 그중에서도 대장균의 감염에 의한 것이 많으며, 특히 처음부터 급성신우염이면 대장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우신염은 항생제 사용의 증가로 점차 원인균의 종류가 변하여 최근에는 대장균을 비롯한 변형균이나, 녹농균과 같은 그람음성간균이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시균이 신장으로 침입하는 경로는 혈관과 림프관 그리고 요관이며 이중 요관이 특히 중요하다. 

예를들면 세균감염에 의하여 요도염이나 방광염이 발생되고 어떤 원인에 의해 소변이 아래에서 위로 역류하는 이상현상이 생기면 세균이 신장으로 역행하여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된다.






신우염의 증상은 요도염이나 방광염으로 자주 고통받거나, 배뇨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여성이나 노인에서, 돌연 한기가 들면서 39도 전후로 열이 나고, 요부 둔통을 느낄때가 있다. 

이때 소변검사를 하면 요중에서 세균이나 백혈구 등이 다량 발견된다. 만성신우신염은 급성처럼 확실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전신이 노곤하면서 가벼운 요통과, 소변에서 약간의 이상증세(세균과 백혈구)가 장기간 지속된다.

이러한 만성증세는 급성신우신염이 완치되지 못해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와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처음부터 뚜렷한 증상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평소에 음식을 먹는 습관을 잘 가져서 신우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신우염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함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다.



신우염에 좋은 음식1
오이

부종을 없애려면 이뇨작용이 있는 식품을 먹어 오줌이 잘 나오도록 해야 한다.


칼륨에는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고 오줌이 잘 나오도록 하는 작용이 있는데 오이에 이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수세미, 수박, 동아 등 오이과에 이뇨작용을 하는 것들이 많다.



신우염에 좋은 음식2
잉어


임산부에게 잉어가 좋은 이유는 잉어가 임신중독증에 의한 부종을 없애 준다. 잉어는 단백질과 지방,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해서 임산부의 영양에도 좋은 음식이다.




신우염에 좋은 음식3
삼백초


삼백초는 신장병에 의한 부종 뿐 아니라, 산전산후, 심장병, 수종 등의 부종 제거에도 효과가 좋다.


신우염에 좋은 음식4
우엉


질경이, 허브차, 옥수수 수염을 말려 끓인 차도 좋고, 우엉도 오줌량이 감소하는 것을 막고 부종을 없애주는 음식이다.


신우염에 좋은 음식5
호두


빈료개선에는 은행이나 호두가 좋다. 어른은 은행 10개, 아이들은 5개를 2주 정도 먹으면 빈뇨나 야뇨증에 효과가 있으며  호두는 예로부터 빈뇨개선약으로 잘 알려진 음식이다.


신우염에 좋은 음식6
오이


오이는 이뇨작용 뿐만 아니라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신장염이나 신우염 개선에 효과가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