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고픈얼룩말

보글보글 찌개와 반찬 레시피 모음 두부 오징어 맛살 버섯 강된장 찌개

by 탈리타쿰 2017. 1. 11.
반응형

 보글보글 찌개와 반찬 레시피 모음
두부찌개, 오징어찌개, 맛살찌개
버섯찌개, 강된장찌개

 



겨울철 입맛 돋우는 따끈한 찌개 레시피를 모아봤습니다.



*만들기 전에!

:계량컵과 계량 스푼을 사용하면 보다 정확한 맛을 낼 수 있어요!

 


두부 찌개 / 노각 생채


두부 찌개(4인분)

*맛된장- 참기름 1큰술+다진 마늘 1작은술+멸치가루 1큰술+조선된장 1/2

+1/2+밀가루 1큰술

*끓이기- 다진 마늘 1작은술+쇠고기 썬 것 1/2, 양파 1/2, 국국물 2, 맛된장 3큰술, 애호박 1/2, 감자 1/2, 풋고추 2, 두부 1/2, 대파(흰대) 1/4


<이렇게 만드세요>

1. <맛된장 만들기>

팬을 달군 후 참기름 1큰술+다진 마늘 1작은술을 넣고 살짝 볶는다.

멸치가루 1큰술을 넣고 조금 더 볶다가 체에 내린 된장(짠맛이 나는 조선 된장) 1/2컵을 넣고 섞으면서 볶아준다.

*멸치가루 만들기

:멸치 머리만 떼어 바짝 말린 후 분쇄기에 넣고 간 후 체에 내린다.

 

다 볶아지면 물 1/2+밀가루 1큰술 섞은 것을 붓고 끓인다.

한소끔만 끓여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식힌다.

*맛된장 용도- 된장이 들어가는 각종 찌개, 쌈장 만들 때 된장 대용

*보관법- 병이나 밀폐된 용기에 담고 냉장고에서 1-2달까지 보관이 가능해요!

 

2. <고기 볶기+끓이기>

냄비에 다진 마늘 1작은술+쇠고기 썬 것 1/2컵을 넣고 볶다가 양파 1/2개를 썰어서 넣고 국국물(양지머리 국물 또는 물) 2, 맛된장 3큰술을 넣고 끓인다.

애호박 1/2, 감자 1/2, 풋고추 2개를 썰어서 넣고 끓이다가 네모로 썬 두부 1/2모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거품이 생기면 걷어준다.

*끓이는 시간 - 약한 불에서 20-30분 정도!

다 끓으면 대파를 넣고 뚜껑을 닫은 후 불을 끈다. 대파는 숨만 죽여야 흐물거리지 않고 맛있다.



 

   

노각 생채

*노각 채 썬 것 3컵씩, 볶은 소금 1작은술

*고춧가루 무침(3컵 분량)- 노각 절인 물 1큰술+고춧가루 1작은술+설탕 1작은술+식초 1작은술+볶은 소금 1/2작은술+다진 파 1큰술+깨소금 1큰술씩

*고추장 무침(3컵 분량)- 노각 절인 물 1큰술+고추장 1큰술+설탕 1작은술+식초 1작은술+다진 파 1큰술+깨소금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노각 절이기>

노각은 껍질을 벗긴 후 반 갈라 숟가락으로 속을 긁어내고 7cm 길이로 토막낸다.

곱게 채 썰어 3컵을 준비한 후 볶은 소금 1작은술을 넣고 15분 동안 절인다.

다 절여지면 손으로 물기를 살짝 짠다. 노각 절인 물은 조금 남겨둔다.

 

2. <무치기>

개운한 고춧가루 무침(반찬용)

:절인 노각 3컵에 노각 절인 물 1큰술+고춧가루 1작은술+설탕 1작은술+식초 1작은술+ 볶은 소금 1/2작은술을 넣고 무친 후 다진 파와 깨소금을 1큰술씩 넣고 버무린다.

매콤새콤 비빔용으로 좋은 고추장 무침

:절인 노각 3컵에 노각 절인 물 1큰술+고추장 1큰술+설탕 1작은술+식초 1작은술을 넣 고 무친 후 다진 파와 깨소금을 1큰술씩 넣고 버무린다.

*노각 절인 물을 넣어야 간이 잘 맞아요!


 

오징어 찌개 / 무채 엿장아찌


오징어 찌개(4인분)

*오징어() 2마리, 쇠고기 썬 것 1/2, 무 썬 것 1, 대파 1/2, 쑥갓 약간

*고기 양념- 간장 1큰술+설탕 1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생강즙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참기름 1작은술

*무 양념- 고춧가루 1큰술+참기름 1큰술+생강즙 1/2작은술

*끓이기- 국국물 (양지머리 국물) 4, 고추장 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재료 손질하기>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속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 가로×세로=3×4cm 정도로 썬다. 다리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쇠고기는 채 썰어 간장 1큰술+설탕 1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생강즙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참기름 1작은술을 넣고 양념한다.

무는 3cm 길이로 토막낸 후 납작납작하게 썬 다음 고춧가루 1큰술+참기름 1큰술+생강즙 1/2작은술을 넣고 양념한다.

*무에 생강즙을 넣으면 소화가 잘돼요!

 

2. <끓이기>

냄비에 양념한 쇠고기를 넣고 강한 불에서 볶다가 양념한 무를 넣고 볶다가 국국물 (양지머리 국물) 4, 고추장 2큰술을 넣고 강한 불에서 무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무가 익었는지 확인한 후 오징어를 넣고 한소끔 끓으면 어슷하게 썬 대파 1/2대를 넣고 뚜껑을 덮은 후 바로 불을 끈다.

그릇 바닥에 손질한 쑥갓을 몇 잎 깔고 옆에도 한 두 잎 넣은 후 오징어찌개를 담아낸다.

 

<국국물 만들기> 쇠고기(지방이 붙어있는 부위들)+양파 1+통마늘 3-4+북어 머리를 넣고 푹 끓인 다음 체에 밭쳐 식힌 후 냉장고에 넣고 사용한다. 조금씩 나누어 냉동실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해동시켜 사용한다.

 


무채 엿장아찌

*무 썬 것 4(무 큰 것 2/3)+진간장 3/4+집간장 1/4(절이기), 설탕 3큰술

*양념- 마늘 채 썬 것 1작은술+생강 채 썬 것 1작은술+고춧가루 1작은술+파 채 썬 것 1큰술+깨소금 1작은술+참기름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재료 손질하기>

무는 4-5cm 길이로 썬 다음 0.5cm 두께로 채 썰어 4컵 준비한다.

*장아찌용으로는 매운 무가 적당해요!

채 썬 무 4컵이면 절임 간장은 진간장 3/4+집간장 1/4컵을 넣고 깨끗한 돌(오이지 담글 때 쓰는)을 얹고 12시간 정도 절인다. (1차 절이기)

*일본 간장을 넣을 경우 1컵이 적당해요!

 

2. <만들기>

다 절여지면 무는 꼭 짜놓고 무 절인 간장+설탕 3큰술을 넣고 1컵이 될 때까지 조린다음 식힌다.

무에 마늘 채 썬 것 1작은술+생강 채 썬 것 1작은술+고춧가루 1작은술+파 채 썬 것 1큰술을 넣고 무친 후 에서 조려서 식혀둔 간장을 붓고 다시 20일 정도 절인다.

(2차 절이기)

먹을 때는 무에 깨소금 1작은술+참기름 1작은술을 넣고 무친다.

 

<장기 보관법> 2차로 절일 때 2-3일 후 다시 간장국물을 조려 식힌 후 부어주세요!


 

맛살 찌개 / 장똑똑이


맛살 찌개(4인분)

*맛살 1kg(21/2), 풋고추 3

*맛살 양념- 고추장 4큰술+다진 파 4큰술+참기름 1큰술+다진 마늘 1큰술+생강즙 1큰술+설탕 1큰술+깨소금 1큰술

*찜통 준비


<이렇게 만드세요>

1. <재료 손질하기>

맛살 1kg의 껍질을 까면 21/2컵 정도가 나온다. 테두리에 있는 검은 선은 떼어내고 물주머니는 한번 짜준다.

풋고추는 어슷어슷하게 썬다.

 

2. <찜통에 찌기>

맛살 양념을 만든다. 고추장 4큰술+다진 파 4큰술+참기름 1큰술+다진 마늘 1큰술+생강즙 1큰술+ 설탕 1큰술+깨소금 1큰술을 넣고 섞는다.

뚝배기에 풋고추 약간을 깔고 위에 양념장을 올린 후 맛살을 얹는다. 같은 순서로 두 번 더 반복해서 얹는다.

찜통에 뚝배기를 넣고 강한 불에서 30-40분 정도 찐다.

다 쪄지면 먹기 전에 약한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한 후 2-3분 정도만 더 끓여낸다.

*찌지 않고 그냥 끓일 경우에는 약한 불에서 국물이 약간 졸아들 때까지 끓이세요!

 


장똑똑이

*쇠고기(살코기) 썬 것 1(200g), 1/4, 참기름 1작은술

*조림장- 진간장 2큰술+집간장 1작은술+설탕 1큰술+저민 마늘 11/2+저민 생강 1/2+1작은술+참기름 약간+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쇠고기 썰기+볶기>

쇠고기(살코기)는 두께 1cm, 넓이 1cm로 썰어 1(200g)을 준비한다. 이때 기름기 있는 부위는 잘라낸다. 잘라낸 부위는 국국물 만들 때 이용하면 좋다.

썰어둔 쇠고기는 냄비에 참기름 1작은술을 넣고 붉은 기가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여기에 물 1/4컵을 넣고 중간 불에서 고기가 완전히 익을 때까지 삶는다.

 

2. <조리기>

고기가 완전히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찔러보고 조림장을 만들어 넣은 후 중간 불-약한 불 사이에서 조림장이 졸아들 때까지 조린다. 이 때 거품은 걷어낸다.

<조림장> 진간장 2큰술+집간장 1작은술+설탕 1큰술+저민 마늘 11/2+저민 생강 1/2개를 섞는다.

*반드시 고기가 익은 후 조림장을 넣어야 고기가 딱딱해지지 않아요!

거의 다 졸았으면 꿀 1작은술을 넣고 뒤적인 다음 참기름 약간과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한번 뒤적여 그릇에 담고 통깨 약간을 뿌린다.

*냉장고에 넣지 않고 먹어야 맛있어요!


 



버섯 찌개 / 콩자반


버섯 찌개(4인분)

*불린 표고버섯 3, 느타리버섯 1(100g), 팽이버섯 1봉지, 풋고추 2, 쇠고기 썬 것 1/2, 국국물(양지머리 국물) 2, 고추장 1큰술, 참기름 약간

*쇠고기양념- 진간장 1/2작은술~1작은술+설탕 1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다진 파 1작은술+참기름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깨소금 약간

*느타리버섯양념- 볶은 소금 약간+다진 파 1작은술+참기름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

*표고버섯양념- 진간장 1/2작은술~1작은술+설탕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재료 손질하기>

마른 표고버섯은 물에 불린 후 기둥을 떼고 갓만 채 썬다.

느타리버섯 1(100g)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큰 것은 찢는다.

팽이버섯은 끝을 4cm 정도 잘라내고 찢는다.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 표고버섯처럼 곱게 채 썬다.

쇠고기는 등심, 안심 등 살코기로 준비해서 채 썬다.

*버섯은 다른 종류를 더 넣어도 좋아요!

 

2. <양념하기>

쇠고기(살코기)에 진간장 1/2작은술~1작은술+설탕 1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다진 파 1작은술+참기름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깨소금 약간을 넣고 무친다.

느타리버섯에 볶은 소금 약간+다진 파 1작은술+참기름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무친다.

표고버섯에 진간장 1/2작은술~1작은술+설탕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무친다.

 

3. <끓이기>

팬에 참기름 약간을 넣고 양념한 쇠고기를 넣고 볶다가 표고버섯+느타리버섯, 풋고추를 넣고 볶는다.

국국물(양지머리 국물) 2컵에 고추장 1큰술을 넣고 강한 불에서 15분 정도 끓인다. 거품이 생기면 걷어낸다. 간을 보면서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먹기 직전 팽이버섯을 넣고 살짝 끓인 후 불을 끈다.

   

콩자반

*검은 콩(흰콩) 1, 삶은 흰콩 1

*조림장- 설탕 1/4+진간장 1/4+콩 삶은 물 1/4+통깨 약간


*콩자반을 만들 때 꼭 냄비 뚜껑을 열고 만드세요!!!

<이렇게 만드세요>

1. <콩 삶기>

검은 콩 1컵은 깨끗이 씻은 후 물 1컵을 붓고 약한 불에서 끓기 시작한 후 10

동안 삶는다. 이 때 넘치니까 반드시 뚜껑을 열고 삶는다.

*삶지 않고 물에 불리면 콩이 물컹해져요!

 

2. <조리기>

삶은 흰콩 1(시간상 미리 준비한 것)에 설탕 1/4+진간장 1/4+콩 삶은 물 1/4컵을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조린다. 조림장이 약간 남아있을 정도까지 졸아들면 다 된 것으로 보면 된다.

*콩 삶은 물을 넣으면 간도 잘 맞고 검은 콩의 경우 색도 곱게 조려져요!

먹을 때는 통깨 약간을 뿌려낸다.


 

강된장 찌개 / 감자나물


강된장 찌개(4인분)

*쇠고기 썬 것 1/2, 불린 표고버섯 3(1/4), 풋고추 1/2, 알쌈 6

*된장 양념- 된장 1/4+고추장 1/2큰술 +1/2큰술 / 양지머리 국물 1/2

*쇠고기 양념- 간장 2작은술+설탕 1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다진 파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참기름 2작은술

*찜통 준비


<이렇게 만드세요>

1. <된장 양념하기>

된장 1/4+고추장 1/2큰술 +1/2큰술을 넣고 섞는다.

*꿀을 넣어야 된장의 떫은 맛이 없어져요!

 

2. <재료 손질+양념하기>

쇠고기는 채 썬 다음 간장 2작은술+설탕 1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다진 파 2작은술+후춧가루 약간+참기름 2작은술을 넣고 양념한다.

불린 표고버섯은 물에 불린 후 기둥을 떼고 한번 얇게 저민 후 곱게 채 썬다.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후 어슷하게 썬다.

 

3. <찜통에 넣고 찌기>

뚝배기에 양념한 쇠고기를 반 정도 깔고 된장 양념한 것을 얹고 다시 채 썬 표고버섯과 풋고추를 얹고 남은 양념한 쇠고기를 얹는다.

여기에 양지머리 국물 1/2컵을 붓고 찜통에 넣고 강한 불에서 30-40분 정도 찐다.

*찌지 않고 그냥 끓일 경우- 약한 불에서 젓지 말고 1시간 정도 끓이세요!

다 쪄지면 알쌈 6개를 예쁘게 얹고 먹기 전에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바글바글 끓여낸다.

*강된장 찌개는 호박잎 쌈, 풋고추와 곁들여 드세요!

 

<알쌈 만들기 1> 다진 쇠고기+두부를 섞어 동글동글 알처럼 빚어 팬에 넣고 손잡이를 살살 돌려가면서 익힌다.

<알쌈 만들기 2> 흰자(노른자)를 각각 잘 푼 다음 아주 작은 원(3-4cm)으로 부쳐 미리 만들어둔 알 모양의 고기()를 넣고 반으로 접는다.


감자 나물

*감자() 2, 볶은 소금 2작은술(굵은 소금 2큰술), 양파 약간, 풋고추 1/2

*볶기- 식용유 1큰술(올리브유, 들기름)+1/2+다진 마늘 1작은술+다진 파 2작은술+깨소금 2작은술+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재료 손질하기>

감자() 2개는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 썬 다음 물 2+볶은 소금 2작은술(=굵은 소금 2큰술)을 넣고 섞은 후 채 썬 감자를 넣고 15분 동안 절인다.

양파는 감자 크기로 채 썰고 풋고추는 씨 빼고 같은 크기로 채 썬다.

감자가 다 절여지면 부서지지 않도록 손으로 짜지 말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절인 후 짠맛이 나면 찬물에 한번 헹구세요!

 

2. <볶기>

팬을 달군 후 식용유 1큰술(올리브유, 들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을 넣고 절인 감자를 넣고 중간 불에서 계속 볶는다.

이 때 물 1/2컵을 3-4번으로 나누어 넣으면서 계속 볶는다.

*물은 조금씩 나누어가며 넣어야 맛도 깔끔하고 속까지 잘 익어요!

감자가 말갛게 다 익으면 양파 썬 것 약간을 넣고 볶다가 풋고추 썬 것을 넣고 다진 파 2작은술+깨소금 2작은술+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조금 더 볶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