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효과 좋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by 탈리타쿰 2017. 1. 24.
반응형

효과 좋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현대인이 가장 흔하게 걸리는 고지혈증은 쉽게 생각하다가는 건강에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콜레스테롤)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심하면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총 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증가는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의 위험요인이 되므로 합병증이 발생하면 위험합니다.

 

고지혈증 올바른 식생활습관, 운동 등으로 치료를 해야 하겠습니다. 양약은 정말 심하지 않은 이상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고지혈증은 식생활습관 개선으로도 많이 좋아지기에 나쁜 식습관은 버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꼭 챙겨먹고 운동하는게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대해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음식물: 소기름, 돼지기름 등의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쇼트닝, 코코넛 기름과 팜유 등의 포화지방, 모든 트랜스지방, 고열량 음식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중성지방이 증가하고, HDL-콜레스테롤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으로 혈중의 콜레스테롤이 높기도 하는데 5백명 중의 1명 정도 가족성 고지혈증이라는 유전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와 성별: 콜레스테롤은 나이가 많을수록 증가합니다. 남자의 경우 20~50세까지는 증가하고 그 이후부터 약간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자는 20세부터 증가하여 남자보다는 낮은 수치로 폐경 전까지 유지됩니다


폐경 후에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높습니다


이것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되면서 HDL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임신과, 피임약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비만: 비만인 경우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높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습니다.


운동부족: 운동부족은 결과적으로 비만을 초래하여 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됩니다. 유산소운동은 HDL을 증가시킵니다.


과음: 술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만,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지는 못하고 중성지방을 증가시킵니다.


흡연: 흡연은 총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스트레스: 정확한 기전은 알 수 없으나 스트레스, 긴장 등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약물: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약물이 있으므로 병원에 갈 때에는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을 의사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은 따로 정해진 것은 아니고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1시간 정도 자신의 몸에 맞게끔 알맞게 운동하시면 좋겠습니다


, 걷기, 수영, 등산, 조깅 등이 좋습니다아님 재미있는 운동, 즉 배드민턴, 탁구 등도 좋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들이 많겠지만 대표적으로 솔잎, 양파(양파솔잎즙), 호두진액기름(오메가3), 야생 지초, 야생 오디, 국산달맞이씨오일(기름), 국산홍화씨오일(기름) 등입니다.


이들 식품들은 고혈압, 당뇨에도 당연히 도움되는 식품이기에 꾸준하게 드시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1

양파


여러 음식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양파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입니다음식에 넣어서 부가재료로 섭취하셔도 좋지면 통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혈관계질환중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을 예방하고 치료를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혈액속의 지방질도 적어지게 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2

고구마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서 혈액속의 나트륨이 배출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그래서 혈관건강을 지켜줍니다. 또 섬유질과 비타민등 여러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3

완두콩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속에 쌓이는 콜레스테롤량을 감소시켜 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증상이 나타났을때에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밥에 넣어 드셔도 좋고, 샐러드로 드셔도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4

대추


근육과 신경기능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가 함유하고있는 시토스타놀 성분은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에 아주탁월하여 한방과 민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고지혈증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5

표고버섯


심장병, 동맥경화의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중 표고 버섯이 고혈지증에 좋은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표고버섯은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6

뽕잎


또 뽕잎은 피부개선과 노화방지, 빈혈, 골다공증, 성장발육에도 좋으며 고혈압고지혈증, 동맥경화에도 효과가 뛰어나 고지혈증에 좋은 약초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7

두충


동맥경화등에 효과적이며 두충이 함유하고있는 피노레지놀 다이글루코사이드 성분이 혈관을 확장 시켜 주어 각종 혈관내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또한 진정작용을 하여 통증을 가라 앉혀주어 고지혈증에 좋은 약초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8

천마


천마는 하늘에서 떨어져 마목을 치료하였다는 이름의 어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귀한 약재 중의 하나이고,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등 옛 고서나 문헌 에서의 기록을 통한 고증으로 현대 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천마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고지혈증에좋은 약초이며 치매, 고혈압, 뇌졸중, 중풍, 불면증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9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은 고지혈증 원인인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피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고지혈증에 효과적이며 가정에서 쉽게 섭취할수 있는 음식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