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한얼룩말

칫솔 소독방법 전자렌지가 좋을까

by 탈리타쿰 2017. 3. 16.
반응형

칫솔 소독방법 전자렌지가 좋을까?


욕실은 생각보다 많은 세균에 노출되어 있어 칫솔을 너무 오래동안 사용하거나 칫솔 관리를 잘못하면 세균으로부터 오염되기 쉽다

또한 칫솔모가 닳거나 망가진 경우도 플라그 제거 효과가 떨어져 칫솔질과 상관없이 충치가 생길 수 있다

무엇보다 정기적으로 칫솔을 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간단하며 좋은 칫솔 소독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올바른 칫솔 관리법

칫솔 보관 방법부터 제대로


 

 

올바른 칫솔 보관법한 컵에 여러 개 칫솔은 NO! 칫솔 보관은 따로따로.

 

보통 편의를 위해서 한 컵에 여러 개의 칫솔을 같이 보관 한다. 하지만 이렇게 보관하면 칫솔끼리 닿기가 쉽다


칫솔 중 하나라도 치주염이나 감기의 세균이 묻어 있다면 다른 칫솔들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하나씩 하나씩 따로따로 보관하는 게 좋다.


 

올바른 칫솔 관리법

칫솔은 보관은 바람이 솔솔 부는 곳에.


보통 칫솔 어디에 하는가


대부분 화장실 세면대 앞이다. 습도가 높은 화장실은 세균 번식하기 아주아주 적합한 장소다. 화장실을 통째로 건조하기 어려우므로 보관 전 칫솔을 건조하면 좋다


칫솔 소독방법으로 햇빛이 잘 비치고 바람이 잘 통하는 창가 쪽에 칫솔을 건조한 후 화장실에 두면 GOOD!.

 



 

칫솔 소독방법

1분이면 OK!


▶ 칫솔 소독방법 1 - 전자렌지살균+ 건조까지

 

건조가 중요하다지만 매번 바짝 건조하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땐 전자레인지에 물에 젖은 칫솔을 넣고 1분가량만 돌리면 90% 이상 살균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 그 효과가 좋아서 방송에 소개되기도 했다. 전자렌지에 칫솔 소독방법은 칫솔모를 물에 적신다음 전자렌지 가운데 놓고 30초에서 50초 돌리면 된다.

 

 

▶ 칫솔 소독방법 2 - 구강청정제.

 

칫솔 세균을 손쉽게 없애는 방법 중 또 다른 하나, 바로 구강청정제에 칫솔모를 담가 놓다. 이때 20분 이상 담가 놓아야 한다.

 

▶ 칫솔 소독방법 3 - 베이킹소다 소독.

 

베이킹소다 한 스푼을 뜨거운 물에 풀은 후, 30분가량 칫솔을 담가 놓습니다.

 

 

▶ 칫솔 소독방법 4 - 칫솔 두 개로 번갈아서 사용.

 

하루에 세 번 양치질. 그야말로 칫솔에 물 마를 날이 없습니다. 이럴 때, 칫솔 두 개를 번갈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색깔을 다르게 둬서 짝수 날, 홀수 날 돌려가며 사용하면 훨~씬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알맞은 칫솔은?

 

1. 칫솔모는 자신의 치아 2개 반 정도를 덮는 크기가 적당하다.

 

치아와 비교해 칫솔모가 너무 크면 양치를 할 때 어금니와 같은 구석까지 칫솔모가 닿지 않아 치아에 남은 음식찌꺼기와 세균을 제거하기 힘들다.

 


2. 모질이 지나치게 뻣뻣하지 않은 걸 고른다. 


모질이 지나치게 뻣뻣하면 양치할 때 잇몸에 상처가 발생할 수 있다. 나이가 어린 아이나 잇몸이 약한 사람은 모질이 비교적 부드럽고 둥근 칫솔모를 사용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