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입냄새 원인과 입냄새 제거방법

by 탈리타쿰 2017. 1. 16.
반응형

입냄새 원인과

입냄새 제거방법



영화 <슈렉>의 주인공인 슈렉은 초록색 피부의 괴물이다. 사람처럼 걸어 다니고 말도 하지만 좋아하는 음식이 들쥐 바비큐이고, 더러운 진흙으로 목욕을 한다. 

보기만 해도 징그러운 벌레들을 먹기 때문에 늘 입냄새가 심하다. 심지어는 입냄새로 사람을 공격하기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슈렉의 입 냄새를 모두 싫어했지만 오직 슈렉의 신부인 피오나 공주만이 그것을 향기롭다고 이야기한다.


정말 사랑한다면 입 냄새조차 향기로울까? 진정 사랑한다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입 냄새를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니코틴 침착


입냄새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치석이나 니코틴 침착, 음식물 부착으로 인한 잇몸의 만성 염증(풍치)과 충치로 인한 것이다. 


입안은 타액(침)이 있고 체온을 유지하고 있어 음식물이 쉽게 부패하기 쉬운 장소다. 입안에서 음식물이 부패하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구취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충치의 절대적인 원인이 된다. 


충치나 피와 고름이 나는 풍치에서 발생하는 입 냄새는 칫솔질을 잘하는 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꼭 치과치료를 받아야 한다.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구치를 발생하는 음식


마늘, 양파, 고지방 음식, 황화물을 함유한 음식 등은 식욕을 증진시키지만, 식후에 일시적으로 불쾌한 냄새를 야기한다. 

따라서 입 냄새가 자주 변할 경우에는 구취를 유발하는 음식을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다. 식사를 거르거나, 단식, 다이어트 중에도 구취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냄새는 양치질 후에도 계속 남아 있는데, 원인은 식사 시 탄수화물이 부족하여 케톤증이 나타나거나 체지방의 이용이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가볍게 식사를 하거나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것이 구취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양치질


아침 기상 후 입 냄새가 나는 것은 자는 동안 침이 적게 나오기 때문이다. 침이 적어지면 세균이 혀와 치아 표면에서 빠르게 증식되기 때문에 구취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대개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식후나 양치질 후에는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특정 약물 복용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고혈압약 등 병원 처방이 필요한 약을 먹고 있는 사람 중 75%가 입안이 건조해지는 부작용을 경험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만약 이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한 이후 입 냄새가 난다면 해당 약물을 처방해준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약물을 교체할 수도 있고 무설탕껌을 씹는다거나 수분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입 냄새를 완화할 수 있다.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좀약 냄새


알레르기, 축농증, 후비루 등 코 안쪽 부비강 영역에 만성적인 질환이 있다면 입속에 사는 박테리아가 단백질을 스카톨이라는 물질로 전환시킨다


스카톨은 지독한 악취를 풍기는 성분인데 이럴 땐 병원에서 적절한 알레르기약을 처방 받거나 부비강을 소독할 수 있는 기구를 사용하거나 항생제를 복용하는 방법으로 냄새를 감소시킬 수 있다.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과일 향


입안에서 과일의 단향이 풍긴다면 당뇨가 있다는 증거일 수 있다. 혈류를 타고 흐르는 당은 세포 안으로 들어가 에너지로 쓰이는데


혈당이 높으면 이 같은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세포가 혈당 대신 지방을 에너지로 소모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형성되는 부산물인 케톤이라는 유기화합물이 과일 향을 풍깁니다. 입안에서 과일 향이 난다면 혈당 수치를 측정 받고 당뇨가 있는지 검사 받아보아야 한다.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상한 우유 냄새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젖당)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증상을 유당불내증이라고 한다. 유제품에 든 단백질을 분해하지 못하는 이 증상이 있으면 입안에서 쉰 우유 냄새가 날 수 있다.


유제품을 먹을 때마다 이 같은 입 냄새와 함께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면 유당불내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더러워진 기저귀 냄새


입안에서 썩은 냄새가 난다면 편도 혹은 편도선에 알갱이들이 생긴 편도결석일 수 있다. 편도염을 자주 앓는 사람에게 곧잘 생기는 편도결석은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들거나 간질거린다.

 

이를 닦을 때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가 나오기도 하는데 지독한 입 냄새와 함께 이 같은 증상들이 동반된다면 편도결석 가능성을 의심하고 이비인후과에서 진단을 받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