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얼룩말

내집마련 방법 시기와 기간이 중요

by 탈리타쿰 2017. 3. 17.
반응형

내집마련 방법

시기와 기간이 중요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은 모든 가정의 소망이다. 하지만 요즘 같이 어려운 시기에 현상 유지하는 것도 힘든데 내 집을 마련한다는 것은 더더욱 어렵고 힘든 일이다. 

 

그렇지만 전문가들은 이런 시기에도 내 집 마련 방법이 있고 큰 부자는 아니여도 작은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평생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는 내 집 마련 비법 지금 알아보자. 



내집마련 방법 1

기간.


내 집 마련은 기간이 중요하다. 


주택마련 및 확장의 목표가 향후 2~3년 이내에 발생할 예정이라면 현재 준비된 자산과 필요한 자금과의 차이인 부족자금 마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저축과 대출을 고래해 볼 수 있다.


단기간이라면 주식형 펀드나 변액보험과 같은 상품은 적절치 않다. 2~3년의 기간 동안 수익률 10~15%는 정기 적금의 5~6%와 비교시 실제 만기 시에 수령하는 금액은 크게 차이가 나지만 3년 미만의 자금마련이 목적이라면 안정성과 유동성을 겸비해야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반드시 2~3년 후에 주택입주가 목표이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스트레스 또는 손실에 따른 자금 부족 등을 고려한다면 만기시 확정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정기적금 등이 가장 합리적인 상품이다.





내집마련 방법 2

돈에 자신만의 가치를 담아라.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돈을 보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


길에서 주운 1만원과 2시간 아르바이트해서 받은 1만원, 어떤 돈의 가치가 클까? 거저 생긴 돈이든, 땀 흘려 번 돈이든, 부르는 이름에 따라 돈의 운명이 갈린다


공돈이라고 부르는 순간 그 돈은 흐지부지 사라지지만, 종잣돈의 밑돈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담아 부르면 통장에 고스란히 남게 되는 것


때문에 우연히 생긴 여유 자금이라고 막 써 버려도 된다고 생각하지 말자


돈이 어디서 생겼는지 그 출처를 차별하기보다 내집마련종자금’, ‘연애사업비’, ‘어머니 환갑 잔치비등 지출할 목표를 분명히 세워 차곡차곡 재테크하라


돈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 이것이 명심해야 할 비밀이다.


 

내집마련 방법 3

대출.


대출의 경우에는 대출 후 이자부담액이 본인 소득의 15%(최대30%)를 넘지 않는 선에서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주택마련 및 확장의 시기가 3~10년 정도로 다소 여유가 있는 고객이라면 좀더 공격적인 자산운용이 필요하다.


물론 공격적인 자산운용을 위해서는 위험의 분산이 필수적이다. 이때 주택마련을 위한 저축 및 투자금액 중 중도형 자산, 안전자산, 투자형 자산으로 분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본인 소유의 부동산과 보유자산 중 일부 자산이 안전 자산으로 운용된다면 나머지 자산은 투자형 자산으로의 분산이 필요하다.


특히 월 저축액의 경우 좀 더 공격적인 투자형자산 비중을 높이는게 좋다. 또한 공격적인 투자형자산의 경우 시간의 분산(정기적 투자)뿐만 아니라 지역적 분산도 반드시 필요하다.



내집마련 방법 4

갑자스런 사고를 미리 대비하자.


갑작스럽게 사고나 질병에 걸려 뜻하지 않게 자금이 소요되면 그동안 계획하고 있던 일이나 투자가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되어빌 확률이 크다.


이러한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건강보험 정도는 필수적이다.


요즘은 의료실비보험 등 저렴하면서 보장이 좋은 상품이 많아 준비하기도 수월한 편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수단은 최소한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자금의 소비가 많으면 그만큼 노후준비나 돈 모으기는 소홀해지기 때문이다.



내집마련 방법 5

세금.


금융자산 선택시 비과세 → 세금우대 → 분리과세 → 일반과세 등의 순서로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과세 및 세금우대는 가입금액의 제한이 있으며 분리과세 역시 일반인의 경우 일반과세보다 불리할 수 있음으로 선택시 현재 가장 많이 가입하는 장기주택마련저축의 경우 모든 사람에게 좋은 금융상품이라 보기에는 어렵다.


직장인이 경우 매년 3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고 7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 혜택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매우 좋은 금융상품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직장인이 아닌 경우나 7년이상 유지가 어려운 투자자에게는 별반 혜택이 없다.

   

 

내집마련 방법 6

금융상품.


내 집 마련은 모든 사람의 염원이지만 시실 그리 만만치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더군다나 서울이나 경기권의 경우 평범한 직장인의 월금을 10년동안 고스란이 모아도 내집마련은 어렵다.


그러나 내 집 마련을 위한 방도가 없는 것은 아니다.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선택하고 제대로 수립해 놓은 상품을 장기적으로 꾸려가면 그 어렵다는 내 집 마련의 꿈도 충분히 이뤄낼 수 있다.

 


내집마련 방법 7

통장 쪼개기.


매달 들어오는 급여의 사용처를 설계하고, 그에 적합한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들라. 급여 통장,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등 당신만의 스타일로 통장을 쪼개면, 자신의 현금 흐름을 속 시원히 파악할 수 있다


크고 작은 지출 패턴이 잡히면, 깨알 같은 저축 센스도 자동으로 생긴다. 특히, 비상금통장엔 5~6개월치 생활비를 넣어둬도 좋다. 갑자기 목돈을 쓸 일이 있을 때 여유롭게 해결할 수 있다.



내집마련 방법 8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라.


살다보면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게 마련이고 때론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 모든 자금이 다 투입되고 나면 보험이든 금융상품이든 중도에 해지를 하고 납입을 중단해야 하는 끔찍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기본적으로 직장인이라면 소득의 6개월차 정도의 자금적 여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현금의 유동성을 어느 정도는 확보하고 있어야 되는 것이다.



내집마련 방법 9

가계 부채를 적절하게 조절.


요즘은 빚 없으면 부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계부채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가계부채는 년 소득의 40%를 넘지 않아야 한다.


여기서 부채란 원리금 상환액을 얘기하는데 부채가 없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부채를 적절히 유지하므로써 소득공제 및 투자 수익률을 높힐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부채는 오히려 가계의 재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내집마련 방법 10

재무설계컨설팅 활용



 

 




 






무료 재무설계를 요청하면 무료 재무설계를 통해 가장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고 내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큰 부자는 아니여도 작은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내집마련 재무설계 요청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