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얼룩말

목돈 재테크 방법 종자돈 굴리기

by 탈리타쿰 2017. 4. 13.
반응형

목돈 재테크 방법

종자돈 굴리기




오늘은 목돈 재테크 방법 및 1억 굴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테크를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종자돈 만들기 즉, 목돈 마련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종자돈을 씨앗이라고도 하는데 종자돈 만들기가 왜 중요한 것일까요?


목돈 재테크 방법


1. 매월 투자(혹은 저축) 가능한 금액 결정

2. 목표로 하는 종자돈(목돈의 규모설정)

3. 목표로 하는 종자돈(목돈)의 마련 기간 설정

4. 목표로 하는 기간 내에 투입 가능한 금액을 기반으로

5. 필요한 수익률 정의

6. 종자돈(목돈)의 목적 정의



목돈 재테크 방법

종자돈 굴리기 1

은행권의 적금,

예금 상품 활용.


가장 안정적이며, 매월 불입금액, 적금, 예금 금리, 투자 기간, 필요한 종자돈 금액 크기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수립합니다.



목돈 재테크 방법 2

기본에 충실하라.


 

목돈 재테크를 위해서는 돈을 보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


길에서 주운 1만원과 2시간 아르바이트해서 받은 1만원, 어떤 돈의 가치가 클까? 거저 생긴 돈이든, 땀 흘려 번 돈이든, 부르는 이름에 따라 돈의 운명이 갈린다


공돈이라고 부르는 순간 그 돈은 흐지부지 사라지지만, 종잣돈의 밑돈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담아 부르면 통장에 고스란히 남게 되는 것


때문에 우연히 생긴 여유 자금이라고 막 써 버려도 된다고 생각하지 말자


돈이 어디서 생겼는지 그 출처를 차별하기보다 내집마련종자금’, ‘연애사업비’, ‘어머니 환갑 잔치비등 지출할 목표를 분명히 세워 차곡차곡 재테크하라


돈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 이것이 명심해야 할 비밀이다.


 

목돈 재테크 방법

종자돈 굴리기 3

적립식 펀드나 채권 등의 직/간접 투자상품 활용.



첫번째 방법보다는 다소 위험성이 있는 방법이지만 한정된 월 투입금액을 가지고 원하는 재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직접 주식 투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장 위험한 방법이긴 하지만 소위 대박이 날 수 있다. 하지만, 쪽박을 찰 확률도 그만큼 높기 때문에 초보자가 직접 주식 투자에 띄어드는 것은 나방이 불을 보고 날아드는 것과 같다고 봐야 한다.


주식 추자 관련 지식이 있고, 각종 결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다면 고수익을 노려볼 수 있다.



목돈 재테크 방법 4

갑자스런 사고를 미리 대비하자.



갑작스럽게 사고나 질병에 걸려 뜻하지 않게 자금이 소요되면 그동안 계획하고 있던 일이나 투자가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되어빌 확률이 크다.


이러한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건강보험 정도는 필수적이다.


요즘은 의료실비보험 등 저렴하면서 보장이 좋은 상품이 많아 준비하기도 수월한 편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수단은 최소한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자금의 소비가 많으면 그만큼 노후준비나 돈 모으기는 소홀해지기 때문이다.



목돈 재테크 방법

종자돈 굴리기 5

혼합 투자방식 활용.



전문가들이 하고 있는 추천할만한 투자 방식으로서 혼합 투자는 적립식 펀드와 제2금융권의 적금 그리고 예금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목표 수익율을 정하고 월 투자 가능한 금액을 이 목표 수익율에 따라 일정 비율로 분배하여 추자하는 방식으로 목표로 하는 종자돈(목돈) 마련을 조금 더 단축시킬 수 있다.

   

 

목돈 재테크 방법

종자돈 굴리기 6

적금과 펀드 분산 및 투자 방법.



보통 목돈 재테크 방법 관련 서적에서 안전한 적금과 위험한 적립식 펀드 투자를 병행할 때 분산을 위한 방법에 대해 100 - 자기나이라는 공식을 말한다.


만약 자기 나이가 30대라면 7대 3 혹은 6대 4 정도의 비율로 위험 자산 투자에 중점을 두고 50대가 넘은 경우 안전 자산쪽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전문가들 또한 어느 정도 이 공식에 동의하고 있다. 물론 개인의 재무 상황이나 투자 성향에 따라 이 비율은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다. 

 


종자돈 굴리기 7

통장 쪼개기.



매달 들어오는 급여의 사용처를 설계하고, 그에 적합한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들라. 급여 통장,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등 당신만의 스타일로 통장을 쪼개면, 자신의 현금 흐름을 속 시원히 파악할 수 있다


크고 작은 지출 패턴이 잡히면, 깨알 같은 저축 센스도 자동으로 생긴다. 특히, 비상금통장엔 5~6개월치 생활비를 넣어둬도 좋다. 갑자기 목돈을 쓸 일이 있을 때 여유롭게 해결할 수 있다.



내집마련 방법 8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라.



살다보면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게 마련이고 때론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 모든 자금이 다 투입되고 나면 보험이든 금융상품이든 중도에 해지를 하고 납입을 중단해야 하는 끔찍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기본적으로 직장인이라면 소득의 6개월차 정도의 자금적 여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현금의 유동성을 어느 정도는 확보하고 있어야 되는 것이다.



목돈 재테크 방법

종자돈 굴리기 9

무료 재무설계컨설팅 활용




 

 





 







무료 재무설계를 요청하면 무료 재무설계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목돈 재테크 방법을 포트폴리오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질병을 의사의 도움을 받아 치료 하듯이 평생 바꿀 수 없는 재무상황을 전문가의 도움으로 문제점을 파악 돌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부자는 아니여도 작은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으로 적극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무료 재무상담 신청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