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각종 질환별 효능 좋은 음식들

by 탈리타쿰 2017. 3. 2.
반응형

각종 질환별 효능 좋은 음식들 



우리가 모르고 먹는 음식들에는 우리 몸의 아픈 부분을 치료해 주는 효능들이 다 들어있다.


몸에 잘 맞는 음식만 먹어도 만성 질환들을 다스릴 수 있는 이유다. 각종 질환별 특별한 효능이 있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고혈압

키위 & 현미


비타민 A·B·C 등은 혈관의 산화를 막아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을 예방한다. 매일 키위를 3개씩 섭취하면 혈압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현미 같은 통 곡류에서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 E""비타민 B", "무기질" 등 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호흡기

도라지 & 미역


도라지나 양파, 무 등에서 흰색 색소를 내는 "안토크산틴"은 기침, 가래 등을 가라앉힌다.


미역, 다시마의 끈끈한 점액질 성분인 "알긴산"은 몸속에 침투한 중금속이나 미세먼지, 농약 등을 흡착해 배출하여 기관지와 폐를 씻어낸다.




조개 & 콩나물


간장에서 해독 작용 중에 남은 불필요한 물질을 내보내는 담즙을 원활하게 분비하려면 "타우린"이 함유된 조개, 재첩, 문어 등을 섭취한다.


콩나물 뿌리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을 섭취하면 간에 생성되는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해독한다.





양배추 &


위에 염증이나 출혈이 생겼을 때 비타민 U와 비타민 K가 함유된 양배추를 섭취하면 지혈해주고 위의 점막을 강화한다.


무의 흰 부분에 들어 있는 "디아스타아제""옥시다아제" 등의 효소는 위 점막을 재생해 위 질환에 효과적이다.




전립선

토마토 &


전립선에 좋은 식품인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적


굴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연" 성분은 이뇨와 소염 작용이 뛰어나 전립선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사과 &


사과에 함유된 펙틴은 장운동을 촉진하는 동시에 장을 보호하기 위해 벽을 만든다. , 미역, 파래 등 해조류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변비에 좋은 "카로틴"도 많아 장 건강을 지켜 준다.





갑상선

버섯 & 해바라기 씨


버섯, 땅콩, 고기류, 생선류와 달걀 등에 함유된 셀레늄이 결핍되면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해바라기 씨, 완두콩 등에 함유된 티아민을 충분히 섭취하면 갑상선이 관여하는 체내의 에너지대사를 원활히 한다.




치매

견과류 & 올리브오일


지중해식 식단에서 대표로 꼽히는 "올리브오일"에는 "단가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경미한 인지 능력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견과류"에 포함된 식물성 오메가-3”비타민 E”는 고콜레스테롤혈증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혈관 손상을 줄여주고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춘다.




유방

석류 &


, 석류, 칡뿌리 등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된 대표적인 식품으로 하루에 1~2회씩 꾸준히 섭취하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콩의 구성 성분인 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은 이소플라본의 일종으로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기도 한다.





방광

& 바나나


바나나, , 양파의 켈세틴과 밤, 도토리의 타닌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면역증강 작용과 항염증 작용을 하며 생체 내 산화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항염증 작용 덕분에 방광염을 치유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면역력

& 브로콜리


감귤류, 풋고추, 딸기 등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면역세포의 기능을 조절한다비타민 E”는 결핍 시나 과잉 시 모두 면역세포의 식균 능력을 감소시켜 감염이 증가한다.


비타민 E”는 브로콜리, 시금치와 같은 진한 녹색 잎 채소에 들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