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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피곤한 이유 이것 때문

탈리타쿰 2017.03.17 17:31

늘 피곤한 이유 이것 때문?


   


우리의 몸은 피곤할수록 구내염이나 기관지 감기, 코 등이 약해지기 마련이다. 피곤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쉽게 몸에 질환이 발생한다.


피곤함을 쉽게 일으키는데에는 우리들의 행동과 습관이 기인하기도 한다. 때문에 어떤 생활습관들이 피곤함을 더 빠르게 불러오는지 알아두고 주의하여 피곤함을 이기는게 좋다.





늘 피곤한 이유 1

카페인

아침에 커피 한 잔은 우리 하루의 시작을 깨어주는 역할을 한다. 하루 세 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신체에 긍정적이다.


하지만 커피를 과하게 마시는 것은 수면주기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카페인은 수면 유도 물질인 아데노신을 방해하여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다


실제로 임상 수면의학 저널에 따르면, 잠자기 최소 6시간 전에 커피를 마시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한다.



늘 피곤한 이유 2

아침식사 거르기


잠을 더 자기 위해 아침식사를 놓치시는 분들이 많다. 음식은 신체의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그 영양분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각 부위에 영양분과 산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심지어 수면 중에도 저녁 식사의 영양소를 이용해 신체는 활동을 한다. 때문에 아침을 거를 경우 신진대사를 위한 에너지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신경 예민, 기력 약화가 발생해 피로를 느끼기 쉽다.



늘 피곤한 이유 3

물 부족


물은 너무나도 중요하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신체의 체액의 2%만 감소해도 신진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을 경우 혈액량이 줄어들어 끈끈해지고 이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느려져 근육, 장기 등에 영양소와 산소가 제대로 도달되지 못하게 된다


때문에 하루에 자신의 체중에 1/24 정도의 물을 마셔야 몸이 피곤함을 느끼지 않는다.





늘 피곤한 이유 4

운동부족


일을 하느라 공부를 하느라 등등 여러가지의 이유로 피곤하기 때문에 평소에 하는 운동을 건너뛰기 마련이다. 사실 이것은 피로 해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다.

오히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더 활기차고 피로도 덜 느낀다


규칙적인 운동은 지구력 강화, 폐활량 증진, 스트레스 완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피곤하다면 누워서 바로 쉬기보단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좋다.

 


늘 피곤한 이유 5

완벽주의


뉴욕대학 정신의학교수 아이런 레빈 박사는 달성하기가 어렵거나 불가능 할 정도로 매우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자기 만족의 느낌이 없다고 했다.


일에 대한 성취감은 직장인을 이끄는 원동력 중에 하나다. 일에 성취감이 없다면 그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가 늘어 갈 것이다.


지나친 완벽주의는 나뿐 아니라 주변인들까지 피로하게 만든다.


 

늘 피곤한 이유 6

정크푸드 섭취


바쁠때 빠르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게 정크푸드다. 정크푸드는 설탕과 탄수화물 지수가 높은 음식으로, 급격하게 증가한 탄수화물은 혈당을 증가시켜 피로의 원인이 된다.


정크푸드의 위험성은 워낙 널리 알려진 것이니 더 설명하지 않겠다.




 

늘 피곤한 이유 

거절하는 방법을 몰라


당신의 별명은 혹시 ‘YES’맨이 아닌가?


일을 수행할 때도 모자라, 업무 외의 직장상사의 요청에도 ‘NO’를 외치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닌가? 이것이 지속되면 당신은 분개하게 되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된다.


임상 심리학자이자 작가인 수잔 앨 버스는 당신은 혼자서 거절하는 방법을 연습해야 한다고 했다혼자 있는 방 안 또는 차 안에서 ‘NO’라고 대답하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늘 피곤한 이유 8

정리되지 않은 사무실


책상을 한 번 바라봐 보자. 눈살을 찌푸릴 만한 상태는 아닌가?


프린스턴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능력은 제한적이라고 한다. 너저분한 책상에 정신을 집중하다 보면 업무의 능률이 떨어지고 더욱 피로하게 된다.


퇴근길 전 작업 정리와 책상 정리를 한다면, 다음날 아침을 보다 긍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늘 피곤한 이유 9

늦은 시간 알코올 섭취


퇴근 후에 한 잔은 하루의 마무리이며 숙면의 효과를 높이는 것 같지만 사실 역효과를 준다알코올은 처음엔 진정효과가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신진대사가 변하게 된다.


한마디로 술을 마신 후 한밤 중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한밤 중에 푹 자고 싶다면 취침 3-4시간 전 음주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늘 피곤한 이유 10

취침 전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의 생활화로, 자기 전에 스마트폰 확인은 하루를 마무리 하는 필수 과정으로 자리 잡았다.


스마트폰 뿐 아니라 태블릿, 컴퓨터의 백라이트 화면의 눈부심은 멜라토닌을 억제하여 휴면주기를 조절하는데 방해가 된다.


디지털 빛에 대한 민감도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취침 1-2시간 전에는 모든 기계를 보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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