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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

탈리타쿰 2017.03.20 16:59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


 


오늘은 오복 중에 하나인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

산성 식품 보다 알칼리성 식품이 좋다.


치아의 건강을 위해서는 산성 식품보다는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라면이나 콜라, 피자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스턴트 식품이 바로 산성 식품. 이런 산성 식품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충치를 만들기 쉽다


이에 반해 우유나 치즈, 멸치, 생선류 등의 알칼리성 식품은 치아의 건강뿐만 아니라, 아이의 신체발육에도 좋은 식품이다. 그 외에도 다시마, 미역, , 녹황색 채소는 산성을 알칼리로 바꿔주는 식품이므로 많이 섭취 할수록 이롭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2

섬유질 식품이 이를 건강하게 만든다.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오래 씹는 것은 그야말로 치아 건강에 최고다.


섬유 질은 치아의 표면을 문질러 프라그를 제거하고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한다. 그렇지만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우엉, 당근, 시금치 등은 아이들이 잘 먹지 않으려 한다


따라서 아이가 좋아하는 조리법을 선택하거나, 색다른 모양으로 조리해서 아이가 잘 먹을 수 있도록 해준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3

녹차나 감잎차는 충치를 예방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맛은 아니지만 녹차나 감잎차 등 잎차는 충치를 예방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


따라서 아이가 싫어하지만 음식을 먹고 나서 물 대신 차로 입안을 헹구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목 말라 할 때 연한 차를 주어 맛에 익숙하게 해주자


주의 할 것은 아이가 싫어한다고 해서 설탕을 첨가해서 주는 일은 없도록. 또한 농도가 짙으면 설사를 할 수도 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4

유산균 음료와 이온음료도 주의 해야 한다.


아이들의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많이 마시는 유산균 음료는 아이는 단맛 때문에 좋아 하고 엄마는 아이들 건강에 좋다고 생각해 자주 마시게 한다


그러나 유산균 음료에는 당분과 산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치아의 표면 구조가 약한 유치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 아이가 구토나 설사를 할 때 먹이는 이온음료 역시 젖병에 넣어 오래 빨게 해선 안 된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5

끈적한 음식은 이에 해롭다.


엿이나 꿀, 젤리, 찹쌀떡, 캬라멜 같은 끈적이는 식품은 이에 무척 해롭다. 이런 식품 은 입안에 오래 남아 있고, 먹고 난 뒤에도 끈적한 성분이 잘 닦여지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것을 먹고 나서는 반드시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고 자기 전엔 절대로 먹이지 않도록 한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6

사과, 당근, 그리고 셀러리


이런 스낵은 치아를 청소해주는 음식들로 알려졌는데 오도독오도독 소리를 내는 과일이나야채는 깨끗한 침이 솟아나오게 하는데 도움을 줘서 입 안에 신선한 느낌을 준다


다만 식사 중간에 이런 과일을 선택할 때 너무 산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하시라; 지나친 섭취는 당신의 치아 에나멜에 무리를 줄 수도 있으니까.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7

치즈 또는 우유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부터 얻는 산은 우리의 치아를 먹어 치울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유제품들은 실제로 당신의 입안에서 산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우유 한잔 혹은 한 조각의 치즈는 포만감을 준다


 “그런 걸 섭취하면 배고픔이 사라지게 되고 우유에 포함된 당분은 치아가 부패하는데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답니다.”라고 캐나다 치과협회 회장이자 B.C. 주던칸의 치과의사인 론 스미스씨는 말한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8

생 양파


당신의 샌드위치에 신선한 생 양파 한, 두 조각을 집어넣으시라


한국의 한 대학교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생 양파는 강력한 항박테리아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졌는데, 실험에서 양파는 충치와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의 네 가지 변종을 제거했다고 한다


물론 생 양파를 먹은 후에 당신은 냄새를 없애주는 걸 빠트리면 안 되겠지만.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9

캐슈넛


캐슈 넛에 들어 있는 식물성 기름이 충치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미생물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걸로 연구 결과 밝혀졌다


캐슈는 단지 당신의 이를 청결하게 유지해 줄 뿐만 아니라 당신의 피부를 맑게 해주는 것으로도 밝혀졌는데, 연구에 의하면 캐슈 넛에 들어 있는 식물성 기름이 여드름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중 하나와 퇴치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0

와사비(고추냉이)


당신은 스시를 좋아하는 사람인가? 여기 당신이 그걸 좋아할 또 다른 변명거리가 있는데, 스시를 먹을 때 한 쪽에 놓이는 와사비는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일본의 한 연구에 의하면, 매콤한 초록색 호스래디쉬 사촌인 이 식품은 당신의 치아에 박테리아가 달라붙는 걸 막아줄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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