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한얼룩말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 10가지

by 탈리타쿰 2016. 10. 6.
반응형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 10가지



요즘 화나고 속상한일 많으시죠?


화나고 속상할때 감정이 상할때 자신의 마음의 다스리는 일은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요즘 사회적인 문제로 '분노장애'가 여러곳에서 일어나고 있죠.


대부분의 사건 사고가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 하지 못하고 그대로 표출해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죠.

자신의 감정, 마음을 잘다스릴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 10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1. ‘참자!’ 라고 생각하라.


자신의 감정을 관리는 것은 최초의 단계에서 성패가 좌우됩니다. '욱'하고 치밀어 오르는 화는 일단 참아야 한다. 일단 그 자리를 피하고 시간이 좀 지난후에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2. ‘원래 그런 거.’ 라고 생각하라.



예를 들어 고객이 속을 상하게 할 때는 고객이란 '원래 그런 거'라고 생각하라. 그리고 화나고 속상한 마음을 등뒤로 던져버려라.



 
화나고 속상할때 감정 다스리는법3. ‘웃긴다.’ 고 생각하라.



세상은 생각할수록 희극적 요소가 많다. 괴로울 때는 심각하게 생각할수록 고뇌의 수렁에 더욱 깊이 빠져 들어간다. 


때문에 너무 고민하고 깊이 생각할 것이 아니라 웃긴다고 생각하며 문제를 단순화시켜 보라.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4. ‘좋다. 까짓 것. 이라고 생각하라.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는 '좋다. 까짓 것.'이라고 통 크게 생각하라. 크게 마음 먹으려 들면 바다보다 더 커질 수 있는 게 사람의 마음이다. 


순간의 일에 집착하지 말고 멀리 내다보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5. ‘그럴 만한 사정이 있겠지. 라고 생각하라.



그럴수도 있지. 그럴수도 있어. 자도 예전에 그랬지 등 억지로라도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라. '내가 저 사람이라도 저럴 수밖에 없을 거야.' '뭔가 그럴 만한 사정이 있어서 저럴 거야.'라고 생각하라.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6. ‘내가 왜 너 때문에.'라고 생각하라.



당신의 신경을 건드린 사람은 마음의 상처를 입지 않고 있는데, 그 사람 때문에 당신이 속을 바글바글 끓인다면 억울하지 않은가. 


'내가 왜 당신 때문에 속을 썩어야 하지?' 그렇게 생각하라. 나를 속상하게한 사람은 오늘밤 두다리뻗고 잠만 잘단다. 속상하면 지는거다.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7. '시간이 약'임을 확신하라.



지금의 속상한 일도 며칠, 아니 몇 시간만 지나면 별 것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라. 


너무 속이 상할 때는 '세월이 약'이라는 생각으로 배짱 두둑히 하라. 틀림없다. 시간이 지나면 지금일은 아무것도 아닌것이 된다.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8. '새옹지마'라고 생각하라.



세상 만사는 마음 먹기에 달렸다. 속상한 자극에 연연하지 말고 '세상 만사 새옹지마'라고 생각하며 심적 자극에서 탈출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을 하라. 


이미 물은 쏟아졌고 분위기 반전을 노려라.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9. 즐거웠던 순간을 회상하라.



괴로운 일에 매달리다 보면 한없이 속을 끓이게 된다. 즐거웠던 지난 일을 회상해 보라. 기분이 전환될 수 있다.


 
속상하고 화날때 감정 다스리는법10.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라.



괴로울 때는 조용히 눈을 감고 위에서 언급한 아홉 가지 방법을 활용하면서 심호흡을 해 보라. 그리고 치밀어 오르는 분노는 침을 삼키듯 '꿀꺽' 삼켜 보라. 


심호흡을 하고 크게 숨을 쉬고 마음 속으로 괜챦다고 되뇌이면 마음이 진정된다. 눈을 들어 하늘을 보는 것도 좋다. 다른 것에 관심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기분대로 화낼 수 있죠. 하지만 그 결과를 수숩하는데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