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한얼룩말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 비결

by 탈리타쿰 2016. 10. 4.
반응형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 비결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은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조사에 의하면 젊어 보이는 얼굴은 다른 사람에게 호감이 높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생각이 그래서인지 젊어 보이는 사람, 젊은 인상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적 경쟁력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영국의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일반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인상을 조사한 결과 젊은 인상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취직하기 더 쉬웠다는 한 조사 결과를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신입사원으로서 동안형 인물신뢰감을 더 준다는 것이죠. 이미 먹어버린 나이는 어쩔 수 없지만 젊어 보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하지만 같은 신뢰감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믿음직한사업 파트너를 찾는 오너들은 듬직한 사람들을 찾는 상반된 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사회적 지위와 직업에 따라 사람들이 호감을 얻는 얼굴형을 다르게 보는데 나타납니다. 신입사원 선발에서는 먹히는얼굴이 사업 파트너로서는 미덥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동안인 사람은 순진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지적인 측면에서는 뒤처져 보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동안이 신입사원으로는 신뢰감을 줄지 몰라도 책임을 맡는 자리엔 불리할 수도 있는 것이죠.

특히 경쟁과 중요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순종적이고 약해 보인다는 것은 집단에서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처럼 비쳐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04년 영국 웨스트잉글랜드대 얼굴연구소는 특정 직업군이나 사회적 지위에서 앳된 얼굴이 부정적이라는 결과를 내놨습니다

연구팀은 30명의 평범한 일반인에게 다양한 연령의 기업가와 공무원일반 직장인 100명의 얼굴 사진을 보여줬다. 물론 이들의 직업은 알려주지 않았다그리고 피실험자들에게 각 인물이 사업가로서 얼마나 신뢰하는지 물어봤다조사 결과는 의외였다대다수 피실험자들이 일반 직장인과 공무원에 비해 어려 보이는 얼굴을 가진 사업가가 더 미덥지 못하다고 답변했기 때문이다앳된 인상이 오히려 사업가로서의 냉철함과 신뢰성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게 했음을 보여주는 결과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얼굴이라고 인정할 만한 특별한 기준은 과연 있을까? 

일반적으로 앳된 인상을 포함해 얼굴 대칭성 등 몇 가지 얼굴 특징이 매력적인 얼굴을 만드는 요소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호감형 얼굴이 꼭 그런 몇 가지 특징만을 갖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보다는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부동심으로 한결같은 표정을 짓는 사람이 오히려 상대의 마음을 편하게 해줄 수 있다.

미국 텍사스대 심리학과 랭글루아 교수팀도 가장 매력적인 얼굴은 한 사람이 짓는 여러 가지 표정의 평균값이라는 연구결과를 지난 2004년에 내놓은 바 있다한 사람의 32개 얼굴 표정을 겹쳐 만든 합성 사진과 인기 모델들의 사진과 겹쳐봤더니 두 사진에 나타난 표정이 거의 일치했다는 것이다.


이는 특정한 감정이 얼굴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거나 가 난 듯한 표정은 별로인 인상을 심어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스님이나 신부 같은 종교인의 인상이 비슷하게 보이는 것도 이런 이유로 설명될 수 있다. 

동안이 아니라고 해도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을 사랑한다면 누구나 호감 가는 인상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누구라도 약간의 노력으로 호감형 인상을 가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제 자신감을 가지고 편안한 표정을 지어보자. 누구나가 좋아하는 그 얼굴형이 될 수 있게끔. 

그럼 구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은 어떤게 있을까?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1.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한다 

좋은 인상을 남기는 방법 중 효과적인 것은 바로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명함에 생일 등 추가 정보를 적어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2. 미루지 않는다 

미루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일 수도 있고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미루면 미룰수록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시간에 쫓겨 일을 아무렇게나 처리하게 된다 

미루는 이들은 기본적으로 내일하면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내일의 환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옳은 생각이 아니라는 것은 잘 알 것이다. 작은 일부터 지금 당장 시작하자.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3. 아침형 인간이 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마음이 상쾌해져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아침에는 집중력과 창의력이 높아져 적은 시간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기도 하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찍 일어나는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좀 더 낙관적이고 주도적인 경향이 있었다.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4. 자세를 교정한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우아하고 자신감 넘치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또한 날씬해보이는 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자세를 교정하고 싶다면 필라테스 클래스에 등록하자. 필라테스는 건강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5. 돈이 부족하지 않도록 한다 

필요한 때에 돈을 내지 못하는 것만큼 스스로를 초라하게 만드는 것은 없다. 불필요한 지출 내역을 줄여 비상 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일정한 자금을 마련해두자.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6. 사진에 예쁘게 찍히는 방법을 익혀둔다 

더 이상 사진 찍는 것을 두려워할 수는 없다. 그간 너무 어색한 나머지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심지어 카메라를 피하기까지 했다면 사진을 잘 찍는 법을 공부해보자. 유튜브에는 이를 알려주는 동영상이 정말 많이 있다.  

매력적인 사람들이 공통점7. 한 가지 외국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외국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사람은 정말 근사해 보인다. 새해에는 손을 놨던 외국어 공부를 다시 시작해보자.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8. 최신 이슈에 관심을 갖는다 

어떤 자리에서든지 자신의 의견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도록 최신 이슈나 트렌드를 알아둔다. 신뢰할 수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나 트위터를 팔로우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매력적인 사람들의 비결9. 지각하지 않는다 

약속 시간에 늦는 것보다 무례한 것은 없다. 또한 늦게 되면 사과와 해명으로 대화를 시작하게 된다. 새해에는 성실하고 시간을 잘 지키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도록 하자. 


매력적인 사람들의 비결10. 폭넓게 교류한다 

폭넓은 인간관계는 삶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새해에는 스스로 '중요 인물(Key-person)'이 돼 친구를 다른 친구에게 연결해줄 수 있도록 해보자. 사람들은 당신을 사교적이고 발 넓은 사람으로 기억할 것이다.

 

매력적인 사람들의 비결11. 청구서를 제 때 지불한다 

휴대폰 요금이나, 공과금, 신용카드 청구서 등을 밀리지 않게 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신용도가 내려가거나 매일 독촉 전화를 받는 안타까운 상황이 오지 않도록 지불 날짜를 잘 챙겨두자. 


매력적인 사람들의 비결12. 집안을 깨끗하게 정돈한다 

침대 밑이나 TV 위에 먼지가 쌓여 있다면 지금 당장 청소기를 꺼내 들자. 집안을 깨끗이 치운 것만으로도 좀 더 생산적이고 건강한 활동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 것이다. 


매력적인 사람들의 비결13. 자신감 있게 말하는 법을 배운다 

많은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유머를 재미있게 이야기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무게감 있게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반복해서 연습하면 충분히 흥미로운 연설가가 될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자꾸 시도해보면 된다. 친구에게 솔직한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