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알콜중독 증상 알콜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by 탈리타쿰 2017. 2. 3.
반응형

알콜중독 증상

알콜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알콜중독은 무서운 것이다


꼭 의지가 부족해서의 문제이기도하지만, 중독은 의지와 상관없이 본능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많다. 특히 알콜중독은 가장 심각한 문제이다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타인에게도 큰 피해를 줄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이 매일 술을 먹고 가족에게 폭행을 하고 폭언을 하면 그 가정은 풍비박산이 될 것이다


스스로 자기진단을 해보고 술 끊는 방법대로 노력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알콜중독 증상은 평상시에는 이성이 통제하기 때문에 큰 대형사고를 치지 않는다.

 

그러나 술을 먹으면서 이성이 혼미해지고 그동안 쌓여왔던 마음속의 공격성과 분노가 한 순간에 드러나기 때문에 알콜중독은 상당히 위험하다


많은 사람들이 술을 끊기 위해서 노력을 하지만 그것이 생각처럼 쉽지가 않다.

 

 


 

 

다음의 알콜중독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내 상태가 어떠한지를 알아보자.

1. 매일 술을 마시면 마음속의 위안이 된다.

2.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은 알콜이 최고다.

3. 매일 소주 1병이상을 마신다.

4.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5. 술을 절제하지 못해 다음날 생업에 문제가 발생한적이 많다.

6. 술이 깨고나면 멀쩡한 느낌과 멋쩍은 기분들이 싫다.

7. 술로 인하여 직장 가정에서 불화가 발생한적이 있다.

8. 술을 마시면 자주 필름이 끊기곤 한다.

 

알콜중독 증상이 자가진단 테스트에서 5개 이상의 항목이 해당되면 중독이라고 한다.

 


알콜이 몸에 미치는 영향1


폭음은 숨골이라 불리는 연수를 마비시켜 심한 경우 호흡장애로 사망할 수 있다. 신입생 환영회 등에서 사망하는 경우는 대부분 이 때문이다. 그 밖에 뇌세포 파괴로 사고·기억력 감퇴, 알콜성 치매 등도 유발된다.

 



알콜이 몸에 미치는 영향2


지나친 음주는 간에 기름기가 끼는 지방간의 원인이다. 계속 폭음하는 사람은 알콜성 간염을 거쳐 간경화로 진행될 수 있다. 국내 간경화 환자의 80~90%는 간염 바이러스와 폭음의 합작품이다.

 

 


알콜이 몸에 미치는 영향3

췌장


다량의 알콜을 섭취하면 췌장의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췌장에서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가 분비되므로 술을 많이 마시면 소화기능이 감퇴된다. 또 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가 잘 안돼 당뇨병이 생길 수도 있다.

 

 


알콜이 몸에 미치는 영향4


단 한차례의 폭음으로도 위염, 위궤양이 생길 수 있다. 도수가 높은 술을 폭음한 경우 위 벽에 손상을 입어 위경련 등 극심한 위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알콜이 몸에 미치는 영향5

심장


술을 많이 마시면 뇌 자율신경에 이상이 오는데 심장은 자율신경이 지배하는 대표적 장기다. 따라서 협심증이나 부정맥 등이 있는 환자는 폭음 때문에 사망할 수 있다.

 

 


알콜이 몸에 미치는 영향6

식도


폭음한 뒤 구토를 하는 과정에서 식도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비교적 흔하다. 만약 식도를 지나는 혈관이 손상되면 엄청나게 많은 피를 쏟게 되는데, 빨리 처치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알콜이 몸에 미치는 영향7

대장


대장은 섭취한 음식물을 흡수하는 장기. 폭음을 하면 장의 흡수과정에 부담이 돼 배탈이나 설사를 하는 사람이 많다.



 

알콜이 몸에 미치는 영향8


특히 골반뼈와 대퇴골두(허벅지 가장 윗부분에 골반과 연결돼 있는 뼈)가 직접적인 손상을 받는다. 즉 대퇴골두의 혈액순환에 지장이 생겨 뼈가 죽는데, 이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라 한다


엉치뼈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사람은 대부분 오랜 음주로 인한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원인이다.


여기까지 알콜중독 증상과 알콜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봤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