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체중감소의 원인 질환들

by 탈리타쿰 2017. 2. 20.
반응형

체중감소의 원인 질환들

 



살다보면 이유없이 살이 빠지는 경우가 있다. 주변 사람들이 '너 요즘 살이 빠진거 같아!'라고 얘기 한다면 왜 살이 빠지는지 체중감소의 원인을 한번쯤 생각해봐야 한다.


만약 별다른 이유 없이 잘 먹는데도 체중이 감소했다면 영양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에너지가 과잉 소비되는 경우이다.


또는 식욕저하가 지속되는 상황에 해당할 수 있다. 이런 부분들은 몸에 이상이 있거나 특별한 질환이 몸에 생겨서 발생하는 현상일 수 있다.



 

 

체중감소의 원인, 질환들1


체중감소의 원인이 우울증, 치매, 불안증, 신경성 식욕부진, 알코올 중독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정신질환는 중요한 체중감소 원인 중 하나로 식욕저하와 음식 거부 등으로 체중이 빠지게 된다. 또한, 술, 알코올은 칼로리가 높아도 체중감소가 나타나게 된다.


아직 명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지만, 알콜로 인한 영양섭취가 전반적으로 불균형하여 알코올성 치매 등의 질환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체중감소의 원인, 질환들2


미국암학회는 원인을 알 수 없는 4.5kg 정도의 체중감소가 있다면 암의 첫 징후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악성종양세포는 끊임없이 세포분열을 하면서 자라는 속도가 빨라 에너지 소비율이 높기 때문에 체중감소증상이 동반되는 것이다.



 

 

체중감소의 원인 질환들3


위염, 십이지장 궤양, 간염, 담낭염, 변비, 크론병 등 위장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식욕부진, 연하곤란, 오심, 구토, 소화불량, 변비, 설사, 영양흡수불량 등의 문제로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


 

 

체중감소의 원인 질환들4


당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특히 음식섭취량이 증가하는데도 체중은 줄어든다면 내분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인슐린 문제로 당분이 에너지 연료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당뇨병이나, 갑상선호르몬 과다분비로 신진대사가 촉진되기 때문에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경우 체중감소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 난다.


여기까지 체중감소의 원인과 체중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들을 살펴봤다. 갑자기 체중이 감소하면 몸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