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꿀의 효능 인류 최초의 식품이자 완전식품

by 탈리타쿰 2016. 12. 20.
반응형

인류 최초의 식품

영양 만점 꿀의 효능

 



기운이 없던 사람이 꿀을 먹으면 기운을 차리게 되고 눈이 안좋은 사람이 꿀을 먹으면 눈이 밝아진다는 말이다. 


벌꿀은 오랜 옛날에 자연에서 얻은 인류 최초의 식품으로 그리스 제신들의 식량이었다고 하며, 로마인은 꿀을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로 여겼다고 한다. 


꿀은 아무런 가공의 필요 없이 손쉽게 얻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오래 전부터 이용해왔던 듯, 이집트의 피라미드에서는 약 3천년 전의 꿀단지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도 신라시대에 꿀이 사용된 기록이 삼국사기에 보이고 있으며, 일본서기에는 백제왕자가 일본에 양봉법을 전하였다는 기록이 보이고 있다.


꿀은 벌의 종류에 따라 토종꿀과 양봉꿀로 나누어지는데, 유통되고 있는 것은 대부분 양봉꿀이다.


한마리의 여왕벌을 중심으로 하는 한 무리에서 채밀되는 꿀은 10∼13㎏ 가량으로 꽃에 따라 아카시아꿀·싸리꿀·유채꿀·밤꿀·메밀꿀 등으로 불리며, 꽃의 종류에 따라 빛깔과 맛이 달라진다.


밤꿀은 쓴맛이 돌고 빛깔이 검으며, 아카시아꿀은 희고 고유의 향미가 있다. 꿀은 약 80% 가량이 탄수화물로 과당이 36∼38%, 포도당이 34∼36%, 설탕과 덱스트린이 2∼3%이다.


그 밖에는 단백질 0.2∼0.3%, 회분 0.05∼0.2%, 비타민 B 복합체인 B1·B2·B6·판토텐산 등과 개미산·젖산·사과산·색소·고무질·왁스·효소 등이 함유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 꿀은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어, 유밀과·약식·다식 등의 감미료로 사용되기도 하고, 꿀을 타서 그대로 마시는 꿀물로도 이용된다.



꿀의 효능1

위장병


꿀을 적당량 수시로 먹되 시장기를 느낄 때마다 조금씩 먹는다. 위궤양이 있을 때 위가 조금 쓰릴 수도 있으나 이때는 물에 타서 마시면 된다.


인삼가루를 섞어 먹으면 정력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위장병을 낫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꿀의 효능2

당뇨병


통상 단 것이라 하면 다 같은 것 일 것으로 생각되나 설탕이나과일에 들어 있는 당분과 벌꿀의 당분은 성분상 완전히 다르다.


설탕은 인체에 들어가면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리되어야 흡수가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설탕은 인슐린, 칼슘, 비타민을 소모하나 벌꿀은 이미 꿀벌들이 위의 작업을 다해놓은 상태의 완전식품이다.


다시 말해 인체에 들어갔을 때 소화 분해 과정 없이 바로 흡수가 되어 에너지원이 되므로 도리어 당뇨환자의 당질 섭취에 아주 좋은 음식이다. 



꿀의 효능3

이질


복통이 심한 이질에는 진하게 탄 꿀을 한 사발을 단번에 먹는다. 혹은 생강즙과 꿀을 같은 양으로 배합하고 물에 타서 마신다. 


또 피를 쏟는 이질에는 생지황 즙에 꿀을 타서 한 수저씩 먹는다.

 




꿀의 효능4

간염


감초가루를 섞은 꿀은 간염을 비롯한 간장질환, 위궤양, 복통,정신 안정에 효과가 크다.

 


꿀의 효능5

구내염


열에 의해 입안이 헐고 패일 때 꿀에 섞은 황백 가루를 조금씩 입에 물고 있다가 녹으면 삼키기를 반복한다. 구내염에는 꿀에 무 잎을 담가뒀다가 물고 있어도 효과가 있다.

 

 

꿀의 효능6

체력(정력) 강화


꿀은 자체에도 체력을 강화하는 성분이 있지만 꿀에 복분자, 즉 산딸기를 재워 익힌 것은 정력감퇴를 치료하는 약이기도 하다.


또 꿀에 인삼 가루를 섞어 놓고 체력이 떨어질 때나 정력감퇴에 좋다. 이것은 전신쇠약, 소화기능 저하, 복부와 손발의 냉증, 집중력 감퇴 등에도 좋다. 빈속에 복용한 다음 찬물을 마시면 된다.

 



 

꿀의 효능7

몸에 열이 많을 경우


꿀은 성질이 냉하여 열을 맑게하므로 꿀을 찬물에 타서 복용하면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다.

 


꿀의 효능8

소화


꿀에 삽주 뿌리를 가루 내어 섞어서 복용하면 소화불량, 식욕부진, 의욕저하에 좋다. 삽주 뿌리는 창출과 백출이 있는데 이때는 백출을 쓴다.

 

 

꿀의 효능9

변비


저녁 취침 전에 꿀 두 숟가락을 먹는다. 30분이나 1시간 후 생수를 한 컵 마신다. 검은깨에 벌 꿀, 우유를 섞은 것을 매일 아침 공복에 타 먹이면 노인들이나 산모들의 변비가 낫는다.

 



 

꿀의 효능10

기침


꿀에 대나무 잎을 태운 가루를 섞어 만성 지속성 기침에 응용한다.대나무 잎이 열을 내리고 마른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꿀에 오미자가루를 약간 타서 복용해도 좋다. 또는 꿀과 참기름을 섞은 뒤,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 세 차례씩 수 일 동안 먹으면 마른기침이 잦아진다.


 

꿀의 효능11

고혈압


꿀  속에는 화분과 효소가 그대로 살아 있어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 작용을 하여 혈압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는 토종벌집을 애벌레가 있는 상태 그대로 삶아서 먹거나 가을 추수 시에 볏짚 단에 많은 달팽이를 식초로 끈끈한 것을 씻어낸 뒤 참기름을 발라서 먹으면 효과가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