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얼룩말

코골이치료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본문

건강한얼룩말

코골이치료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탈리타쿰 2016.12.30 14:39
코골이치료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 때문에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더군다나 캠핑과 세미나 같이 다른 사람과 같이 잠을 자게 되면 코골이 고민은 더 심각해 진다.

하지만 코골이가 심각한 이유는 다른 곳에 있다. 


코골이가 단순하게 건강에는 지장이 없고 주위에 방해만 된다고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도 많지만, 본인의 몸에 중대한 병일 경우도 있다.


숙면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최악의 경우에는 돌연사 하는 일도 있다.





코골이치료법
왜 코를 고는가?


자고 있을 때, 목 주위나 혀의 근육이 느슨해져, 안쪽에 설근등이 쳐져 기도를 좁히기 때문에, 공기가 통과할 때마다, 목 속의 벽이 진동하여 코골기가 일어난다. 

특히 위를 향하고 잘 때나, 입을 열고 잘 때 설근이 쳐지기 쉬워, 코를 곤다.코를 고는 사람은, 자고 있을 때에 공기의 가는 길이 좁아져 일어나는 것으로 물론 숙면에는 좋지 않지만, 규칙적이고 올바르게 호흡을 계속하고 있다면 시끄럽다는 것 외에, 특히 건강상의 위험한 문제는 없다.


코골이치료법
심한 경우 수면 무호흡


걱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수면 시 무호흡 이란 수면장해로 약7 시간 이상의 수면 중에, 일시적으로20 ~40 초도 계속 된 호흡 정지가30 회이상 일어나는 것. 

크게 코골기를 한 뒤에 갑자기 호홉이 정지되어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 공기가 빠지는 「푸~~」라고 하는 소리나, 「크르륵~`쿡, 」라고 갑자기 또 크게 코를 고는 경우는 요주의이다.

자는 도중에 무호흡 시의 산소 결핍 상태로, 고혈압이나 심장병을 일으켜, 최악의 경우, 뇌졸중이나 돌연사 하는 것도 있다!

가장 생각할 수 있는 원인은 비만으로 .살이 찌면 그 만큼, 목의 주위에 여분의 근육이 붙고 혀가 처지기 쉽다.



코골이치료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


비만 해소, 스트레스 해소, 술을 줄인다, 코의 장해에 주의 몸의 저항력을 높히는 것이 좋다. 심각한 경우는 전문의에게 자세하게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밑에 다루도록 하자.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할 코골이

수면 시 무호흡 증후군의 코골이의 특징


● 이웃 방까지 들리는 큰 코골이

● 코골이 중간에 가슴이 답답하고 헐덕인다

● 가끔 코골이가 그쳤다 다시 요란한 소리와 함께 코골기를 재개한다


코골이를 사람 중에는, 수면 중에 호흡이 멈추어 버리는 「수면 시 무호흡 증후군」이라고 하는 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 병은,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를 일으키기도 하는 심각한 것이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일으키는 케이스도 많다.



코골이로 고민하며, 일과중에도 다음과 같은 것이 기억되는 사람들은, 일단 이비인후과에 상담을 하는 것을 권한다.


● 집중력, 기억력이 떨어 진다

● 웬지 모르게 피곤하고 의지가 생기지 않는다

● 갑자기 심한 졸음에 습격을 당하는 일이 있다

-(일을 하는 중에 갑자기, 졸아 버린다)




코골이치료법

가정에서 쉽게 하는 방법


병원에 가는 것이 매우 어려워서 집에서 코골이를 고치고 싶다고 하는 사람을 위해서, 가정에서 가능한 코골이 방지 대책을 소개하지만


이러한 대책으로도 아무런 효력이 없는 경우는, 코나 목의 이상이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역시, 이비인후과에 진찰해 보는 것을 추천 한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1

살찐 사람들은 다이어트


비만의 원인으로 코골이를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이어트이다. 


비만은 그렇지 않아도, 생활 습관병에 걸릴 우려가 높은 것으로 이것을 기회로 조금씩에서도 다이어트의 노력을 하는 것을 추천.



코골이 줄이는 방법2

콧구멍 확장 테이프


코골이 방지용 테이프로 콧등에 붙이면, 콧구멍이 퍼져 산소의 흡입량을 늘릴 수 있다. 콧대의 형태가 나빠서 코골이를 하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약국에서도 구입할 수 있고 간단하게 시험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붙이는 곳에 따라 효과가 있는 위치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므로 좋은 효과가 있는 위치를 찾아 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3

옆쪽에서 잔다.


똑바로 위로 향해 자면, 중력으로 혀가 목을 좁혀 상기도를 막기 쉬워진다. 이 상태를 피하기 위해서는 옆쪽에서 자는 것이 좋다. 


패드의 한쪽 속에 방석을 괴어 넣고 패드에 경사를 만드는 등의 궁리를 해 보자.





코골이 줄이는 방법4

베개를 궁리한다.


옆쪽으로 잘 때 베개의 높이도 생각하여. 베개를 조금 높게 하면 기도가 커진다. 


다만, 너무 높은 것은 삼가하고 제일 코골이를 하지 않는 높이는 어느 정도인가는 가족들의 협력을 받아 시험해 보면 좋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4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들인다.


입을 연 채로 자 버리는 것도 코골이의 원인중에 하나. 평상 시에도 입으로 호흡하는 독특한 사람은, 코만으로 호흡하는 습관을 붙이도록 노력해 보자. 


코골이 방지 상품 중에는, 입을 다물어 자기 위한 마우스 테이프 등도 있다. 다만, 평상시에 코가 잘 막히는 사람에게는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5

방의 온도나 습도에도 조심하자


침실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코가 막혀 코골이의 원인으로. 또 공기가 건조하면, 코나 목이 건조하여 염증을 일으키거나 공기 흡입이 쉽지 안는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6

규칙적이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신체의 만성적인 피로나, 알코올의 과잉섭취등이 코골이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다. 덧붙여서, 신체를 별로 움직이지 않는 사람,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불규칙한 식습관등으로 피로가 쌓이기도 한다.


규칙적이고 올바른 생활 습관과 적당한 운동으로 신체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도 코골이 방지를 위해서 중요하다.


여기까지 코골이치료법과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저작자 표시
신고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