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한얼룩말

대화를 잘하는 방법 40가지

by 탈리타쿰 2016. 9. 27.
반응형

대화를 잘하는 방법 40가지


1. 대화를 잘하는 방법으로 연애나 대화나 모두 분위기가 중요하다.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분위기를 먼저 조성하고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눈높이를 맞춰라.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방과 코드가 맞아야 한다. 코드가 맞지 않으면 쇠귀에 경읽기다. 관심사가 다르면 대화가 지루해 진다.



3. 대화를 대결로 착각 말라. 대화를 잘하는 방법은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다. 대화는 일방승리가 아니라 공동승리다. 따라서 대화시 함께 승리하도록 하자.

4. 권투는 상대를 코너로 몰고 가야 한다. 그러나 대화는 그 반대다. 대화 중에 상대방을 곤란하게 하거나 진땀나게 해서는 안된다.



5. 대화를 잘하는 방법으로 ‘옳은 말’도 반복하면 지겨워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옳은 소리를 자주하게 되면 잔소리가 되는 것이다. 방법을 바꿔서 대화를 시도하는게 좋다.

6.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말라. 상대방을 배려하고 가슴에서 나오는 말을 하는게 좋다. 즉, 진심을 담은 대화가 좋다.



7. 잔소리는 적개심을 만드는 언어폭력이다. 신뢰감부터 회복하라.

8. 훈계하지 말라. 교장훈시가 왜 효과가 없는지부터 생각해보라.

9. 누구나 자존심이 있다. 자존심을 건드리지 말라. 자존심을 건디리는 것은 상대방으 적으로 만드는 지름길이다.



10. 비난 대신 상대방의 대화를 들어주고 비전을 보여줘라. 그래야 마음이 열린다.

11. 화내면 나만 힘들다. 대화를 잘하는 방법은 부드러움으로 설득력을 높이는 것이다.

12. ‘너’ ‘나’등의 호칭은 거리를 만든다. ‘우리’라고 사용하라.


13. 대화는 상대방을 죄인 다루듯 해서는 안된다. 죄인도 인격이 있는 법이다.

14. 감정을 누그러뜨리고 조용히 말하라. 분위기가 중요하다. 감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아무리 옳은 얘기라도 옳지 않다.

15. 배고프면 좋은 말도 짜증난다. 밥 먹고 말하라.



16. 타일러도 반응이 없을 때도 있다. 이럴 때는 극약 처방을 하라.

17. 상대가 반발하면 일단 멈춰라. 같이 화내면 불난데 부채질이다.

18. 비비꼬며 말하지 말라. 효력은커녕 적개심을 만든다.



19. 항복을 받으려 말라. 문제해결과 항복은 번지수가 다르다.

20. 시간을 정해 놓고 대화하라. 시간이 다 되면 다음으로 연기하라.

21. 짜증 섞인 소리는 운을 막는다. 자연스럽게 말하라.



22. 나도 인간이다.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소통된다.

23. 부드럽게 말하라. 부드러움은 최대의 무기다.

24. 반찬만 가려 먹지 말라. 할 말 안할 말도 가려하라.


25. 생각할 여유를 줘라. 그래야 깨닫는다.

26. 웃으면서 말하라. 내가 웃으면 상대방도 웃는다.

27.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전략을 사용하라. 대화는 윈-윈이다.



28. 입을 떠난 말은 되돌릴 수 없다. 이유를 알고 방법을 개선하라.

29. 지난 잘못을 거론 말라. 어제는 어제, 오늘은 오늘이다.

30. 겁주지 말라. 고문당한다고 자백하는 것이 아니다.



31. 힘들어도 끝까지 들어줘라. 고스톱 칠 때가 아니면 스톱을 걸지 말라.

32. 넘겨짚어 말하면 기분이 상한다. 수사관처럼 하지 말라.

33. 상대를 움직이려면 가슴을 이용하라. 사랑은 큰 힘을 발휘한다.



34. 대화를 잘하는 방법은 때로는 유머를 활용하는 것이다. 유머는 대화의 윤활유다.

35.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줘라. 나 혼자 떠들면 0점 처리 된다.

36. 입장과 감정을 배려하라. 그래야 바로 통한다.



37. 상대가 하는 말을 흉내내지 말라.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38. 무차별 공격을 하지 말라. 목적이 공격인가 변화인가를 생각하라.

39. 남 앞에서 야단치지 말라. 자존심이 상하면 대화도 끝이다.

40.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을 하라. 나도 옛날에는 그랬었다.


---------------------------- 아래는 대화에 관해 한번 읽어보면 좋은 글들


대화법의 원류는 고대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에서 찾을 수 있으며, 현대교육에 있어서도 그 본질적인 성격은 그대로 계승되고 있다. 대화법은 교사가 학생의 학력이나 생활경험을 확인해 가면서 학생의 요구나 흥미에 부합되는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원래 교사가 학생에게 일대일로 교수하는 형식에서 발달하였기 때문에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에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대화법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의 내면생활을 잘 파악하여 그에 적용할 태도를 연구해야 하며 앞 단계의 성과인 공통의 이해를 기반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다음 단계의 논리(論理)를 발전시켜 나가는 논리적인 과정을 지켜야 하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통해 대립을 극복하고 높은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대립의 밑바닥에 공통의 진리를 구함으로써 결합하려는 사랑이 작용해야 한다.

 

문답식으로 교육을 진전시키는 방법.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서 원류를 찾을 수 있다. 이 대화법은 교사가 학생의 학력이나 생활경험의 정도를 확인해 가면서 학생의 흥미나 요구에 부합되는 질문이나 답변을 할 수 있고,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촉진시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 방법은 교사와 학생의 11 교수방식에서 발달된 것이므로 다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인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그러나 학생의 내면생활에 파고들어가서 학생의 입장을 살피며 그에 작용하는 교사의 태도를 연구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대화의 진행을 위해 단계에 따라 전단계의 성과인 공통의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고차적인 문제를 설정하고 그 해결을 찾는 논리적인 과정이 요구되며, 대화하는 교사와 학생과의 대립을 통하여 고차적인 단계로 발전하는 것이다. 그 대립의 근저에는 공통되는 진리를 구함으로써 결합되려는 사랑이 작용하고 있어야 한다.

 

소크라테스는 대화법에서 상대방을 내편으로 생각해서 공통되는 진리탐구에 협력하는 정신과 태도를 갖고 있었는데, 현대교육에 있어 그 본질적인 성격은 그대로 계승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