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얼룩말

나를 입다물게 하는 입냄새 제거방법과 자가진단법 본문

건강한얼룩말

나를 입다물게 하는 입냄새 제거방법과 자가진단법

탈리타쿰 2016.12.05 17:31

나를 입다물게 하는 입냄새 

제거방법 자가진단법




우리는 생활 중의 많은 시간을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교감을 느끼고 유익한 정보를 얻습니다. 


하지만 대화 중에 상대방으로부터 입 냄새를 느끼게 되면 아무리 예의가 바르고 좋은 인상을 가졌다 하더라도 마주하기 힘든 경험을 해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입 냄새는 자기 자신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다른 사람의 힘든 충고를 듣고 나서야 이를 인식하게 되고 그 후에야 혼자서 고민하게 됩니다.




입 냄새는 치명적인 질환도 아니고, 통증을 유발시키지도 않지만 당사자가 느끼는 불편감과 고민은 중증의 질환 만큼이나 큰 경우를 볼 수 있으며, 심리적인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경우도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액의 양이 적은 경우에는 입 냄새가 더욱 빈번하고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냄새 자가진단법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손가락이나 숟가락을 입에 넣었다가 냄새 맡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손등에 침을 뭍히고 3초 후 냄새를 맡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뭐 이런거 아니라도 가장 중요한 방법은 대화할 때 상대방의 표정을 보면 알 수 있죠ㅠㅠ)


입냄새 가가진단법으로 아래 항목중 9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입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3개 미만일 경우 입냄새가 안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양치를 해도 입안이 금방 텁텁해진다


- 밀가루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고 자주 먹는다


-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다


- 양치를 할 때 헛구역질이 난다


- 눈이 쉽게 충혈되고 뻑뻑해진다


-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간다


- 충분히 쉬어도 피로가 가시지 않는다


-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예민한 성격이다


-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한 적이 있다


- 평소 설태가 두껍게 많이 낀다


- 입안이 마른다


- 평소 속이 더부룩할 때가 많다


- 술, 담배를 많이 한다


- 속이 쓰릴 때가 많고 신물이 가끔 올라온다


- 변비 혹은 설사가 자주 생긴다


- 아침밥을 거르는 경우가 많다


- 반복적으로 구내염이 생긴다

 



입냄새 제거방법1

물마시기


입안이 마르고 건조해지면 입냄새가 더 심해진다고 한합니다. 따라서 최소 하루8잔 이상 물로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입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입냄새 제거방법2

혓바닥


양치질에서 가장 중요한 혓바닥 닦기입니다. 많은 사람이 양치질을 하면서도 혓바닥을 닦지 않는 사람이 많은데요... 양치질시에 혓바닥은 꼭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혀에서 다른 뷔에보다 세균이 약 25배정도 더 많다고 한다.



입냄새 제거방법3

가글액


가글액에 포함된 알코올 성분은 오히려 입안을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가글액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물에 타서 연하게 사용하거나, 알코올 성분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것이 입냄새를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입냄새 제거방법4

치실, 치간칫솔


치실은 칫솔보다 꼼꼼하게 치석과 찌꺼기를 제거해줍니다. 치실이 불편하다면 치간칫솔을 이용해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양치후에 치실을 한번더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냄새 제거방법5

담배, 커피


담배+커피의 조합은 입냄새를 심하게하는 원인으로 입 속의 수분을 빠르게 건조시키면서 침 분비량이 감소되기 때문에 금연하거나 커피를 줄이는 것이 입냄새 제거방법이 됩니다.



입냄새 제거방법6

차마시기


입냄새의 주된 원인은 입안의 세균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녹차, 홍차 등의 성분이 세균 번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할때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여기까지 입냄새 자가진단법과 입냄새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