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얼룩말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6가지 본문

건강한얼룩말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6가지

탈리타쿰 2016.12.14 14:56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6가지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중 1위가 스트레스 였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처럼 스트레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모습일 수 있다.


스트레스는 인간의 모든 삶의 영역에 존재하기에 누구도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다. 


스트레스는 인간이 적응해야 할 어떤 변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피할 수 없다면 스트레스를 어떻게 평가하고 대처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법


15분 내에 간편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해보자.



스트레스 해소법1

심호흡 하라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심호흡이 효과가 있다는 것은 대부분 알 것이다. 


심호흡은 ‘날숨’(내쉬는 숨)을 의식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는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하며 심박수도 내려간다.



스트레스 해소법2

손을 따뜻하게 하라


불안을 느끼고 위험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반응으로 더 큰 근육으로 혈액이 흘러간다.


그 결과 손가락의 혈액 순환이 나빠져 손이 차가워진다. 반대로 손을 따뜻하게 하면 뇌는 ‘불안 요소가 사라졌다​’고 착각해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스트레스 해소법3

껌을 씹어라


많은 운동 선수들이 시합 중의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 껌을 씹는 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다. 


껌을 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감소해 부정적인 감정이 누그러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트레스 해소법4

감사했던 기억을 떠올려라


스트레스를 강하게 느낄 때는 대개 자신에 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그럴 때에는 감사했던 기억을 떠올려라. 아니면 자신이 보고 느꼈던 아름다운 경치나 꽃과 같은 작은 사물을 떠올려도 좋다.



스트레스 해소법5

작은 돈을 기부하라


미국 하버드대와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등이 공동으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같은 5달러짜리 지폐로 자신의 간식을 산 사람보다 기부한 사람 쪽의 기분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해소법6

웃긴 영상을 봐라


개나 고양이와 같은 동물 중 웃긴 영상을 보고 웃는 것으로,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엔돌핀이 분비돼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동물이나 아기 등 귀여운 것을 보면 집중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 일본 히로시마대 연구로 밝혀지고 있다.



스트레스 해소법7

손을 써라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경우는 대개 머릿속에서 다양한 생각이 뒤섞인다. 


그 상태에 압도되지 않도록 하려면 다른 일에 의식을 집중하는 방식이 효과적이다. 스크랩북을 만들거나 뜨개질을 하는 등 뭔가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것이다.



스트레스 해소법8

자연을 접하라


멀리 나가는 것도 좋지만, 단지 뒤뜰에 나가 햇빛을 쬐거나 공원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수준을 낮출 수 있다. 


나갈 여유가 없다면 방이나 책상 위에 화분을 두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경감된다.




스트레스 해소법9

기분이 좋아지는 행동을 하라


음악을 듣거나 샤워를 하고 혹은 좋아하는 색깔에 둘러싸이는 등 감각적으로 자신의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생각하면 뇌에서 엔돌핀이 분비해 스트레스 홍수를 막을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법10

향기의 도움을 받아라


레몬이나 오렌지 등의 감귤류의 향기는 기분을 올리는 작용이 있으며 장미나 바다 냄새, 비 냄새 등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손수건 등에 자신을 진정할 수 있는 아로마 오일이나 향수를 조금 떨어뜨려 스트레스를 느낄 때 맡아보면 좋을 것이다.



이런 방법들로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건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게 중요하다.


이번에는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1

고구마


탄수화물이나 당분이 잔뜩 든 간식을 먹고 싶은 욕망을 잠재울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고구마는 체내에서 서서히 처리되는 영양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연구에 따르면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소를 비롯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2

아스파라거스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엽산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엽산은 기분을 고조시키고, 긴장된 상황에서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3

오렌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혈압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신체는 처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 때 비타민C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원기를 되찾는데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4

아보카도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어 산화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지방의 내장흡수를 막는 작용을 한다. 


스트레스 차단 효과가 큰 아보카도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E와 엽산이 많이 들어 있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5

당근


칼로리는 낮고 스트레스를 물리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완벽한 간식으로 꼽힌다. 셀러리도 같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6

시금치


시금치에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게 연구로 입증됐다. 시금치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들어 있다. 


코르티솔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기분 좋은 느낌을 갖게 한다.


여기까지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을 알아봤다. 스트레스는 오래 묵혀 두지 말고 한방에 날려 버리자.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