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머리 좋아지는 방법 두뇌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탈리타쿰 2016. 10. 7.
반응형

머리 좋아지는 방법 

두뇌에 좋은 음식 10가지

 


 

머리가 좋아 진다는데 마다할 사람은 없겠죠. 생활속에서 머리가 좋아 지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고 하니 여러분도 한번 끝까지 읽어 보세요.

 

한살 한살 나이가 들면 체력이 떨어지고 몸 여기저기에서 조금씩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눈에서는 노안도 발생하게 되죠.



스마트폰이 어디 있는지도 생각이 잘안나고, 열쇠를 어디다 놓았는지도 금방 잊어버리죠. 중요한 일이 있었는데 도무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몸이 예전 같지 않고 무엇인가 자꾸 깜박깜박하고 두뇌 회전이 둔해진 것 같은 느낌이 들 땐 씁쓸함을 넘어 이러다 치매에 걸리는건 아닌지 걱정마저 듭니다.


게다가 나이가 들어 체력이 떨어졌다고 생각하면 운동이라도 하지만 늙어가는 두뇌에 대해선 걱정을 하면서도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적절한 운동에 따라 신체 나이가 달라지듯 적절한 관리에 따라 두뇌 나이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아래 방법들은 실제로 잘따라하면 머리 좋아지는 방법이라고 하니 꼭 실천해 보세요.


 

 

머리 좋아지는 방법1. 무엇이든 읽는다



신경과학자들에 의하면 무엇인가를 읽으며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면 두뇌에서 새로운 신경회로의 성장이 촉진된다고 합니다.



독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패턴을 파악해내며 다른 사람들의 말을 해석하는 두뇌의 기능을 강화합니다또 기억력을 개선하고 더 많은 신경회로를 만들어 학습 능력을 높이며 두뇌의 상상하는 기능을 훈련시키죠.


굳이 어려운 책이 아니고, 만화책이라도 읽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만화책으로도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왔더군요.

 

 

머리 좋아지는 방법2. 악기를 배운다



노래를 배우거나 악기를 연주하면 두뇌의 신경세포 집단인 회백질이 늘어나고 좌뇌와 우뇌간 신경세포 연결이 촉진됩니다.


이 때문에 신경과학자들은 어린 시절 악기를 배우면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경과학 연구는 주로 어린 아이들의 악기 연주가 두뇌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최근엔 음악을 가까이 하는 것이  어른의 두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지 말고 가족과 친구와 노래방에서 신나게 노래 부르는 것도 두뇌 활동을 돕는 방법입니다.


 

머리 좋아지는 방법3. 정기적으로 신체 운동을 한다



운동을 하게되면 혈관 속에 신경영양인자(BDNF)가 생성됩니다혈액이 두뇌를 지날 때 두뇌 세포는 이 신경영양인자를 흡수합니다


당연히 매일 운동을 하게 되면 머리뿐만 아니라 정신과 신체적으로도 건강해지게 됩니다.


신경영양인자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고, 사진을 본 뒤 사진 내용을 기억해내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사진을 보기 전에 운동을 한 그룹이 사진 내용을 훨씬 더 잘 기억해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머리 좋아지는 방법4.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



말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데는 두뇌의 작용이 필요합니다2개 국어를 구사하는 사람이 두뇌에 더 많은 회백질을 갖고 있는 것도 두뇌가 더 복잡하고 더 많은 언어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른이나 자녀들도 여러가지 언어 학습을 통해 머리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머리 좋아지는 방법5. 명상을 하거나 요가를 한다



다양한 연구 결과 명상을 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명상을 한 학생들은 시험 결과가 더 좋았고 명상을 한 성.인.들이 기억력이 좋았다고합니다.


명상을 한 노인들은 명상을 하지 않는 노인들보다 두뇌 회백질이 더 잘 유지됐고, 문제 학생들이 명상을 하니 품행이 개선됐는데 이는 명상이 스트레스와 불안, 분노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호흡을 하면서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요가도 명상과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국내에선 108배를 하면 두뇌의 혈액순환이 촉진돼 집중력이 좋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머리 좋아지는 방법6. 누적 학습을 한다



누적 학습이란 기존에 배웠던 것에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쌓아가는 것을 말합니다수학이 대표적인 누적 학습인데요, 덧셈, 뺄셈을 할 수 없으면 인수분해도 할 수 없습니다


기초 지식이 있어야 다음 단계의 지식으로 나아갈 수 있죠. 누적 학습을 계속해가면 기억력과 문제 해결력, 언어 구사 능력이 향상됩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도 누적 학습입니다.


 

머리 좋아지는 방법7. 퍼즐을 풀거나 게임을 한다



우리 두뇌는 컴퓨터나 근육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투입할수록 더 잘 작동하고 더 많이 훈련할수록 기능이 강화되는 것이죠.


때문에 두뇌는 새로운 정보를 얻거나 사고력을 발휘하거나 무엇인가를 기억하려 할 때 새로운 신경회로들이 생겨나 더 잘 작동하게 됩니다.


십자말풀이에 단어를 넣어보거나 바둑이나 체스, 컴퓨터 게임 같은 전략적 게임을 하면 두뇌가 새 정보를 받아들이고 사고하며 연관된 일을 떠올리려 하면서 새로운 신경회로들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 지며 집중력도 좋아지게 됩니다. 여기까지 머리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구요 이제 두뇌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1. 검은깨



블랙푸드 중 하나인 검은깨에는 레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어 기억력 향상 및 건망증 예방, 치매 예방 등에 도움이 되는 머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가장 쉽게 먹는 방법은 밥을 할때 같이 넣어서 먹으면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2. 꽃게



꽃게에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로 신속하게 전달돼 정신적 에너지를 충만하게 만들어 주고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도파민과 노르피네프린의 원료가 되는 타로신을 많이 공급해 주는 머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먹는 방법도 다양하고 싫어하는 사람도 별로 없기 때문에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3. 호두


예로부터 호두는 사람의 뇌를 닯아서 먹으면 좋다고 어르신들이 많이 먹기도 합니다.


호두는 뇌신경세포의 파괴를 막아주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머리에 좋은 음식으로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 세포의 성장과 기억력과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4.



굴에는 비타민B와 아미노산, 핵산(DHA), 출분, 타우린, 글리코겐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머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되고 여러 음식에 넣어서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5. 달걀



달걀에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 향상, 뇌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머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루데 한 두개씩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6. 연어,등푸른생선



연어는 뇌기능 저하를 막아주는 DHA와 오메가3가 등푸른 생선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혈류를 증가시켜주고 뇌 신경세포의 막을 강화시켜주는 머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연어는 요즘 많이들 드시기 때문에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7. 항산화 음식



항산화 음식인 사과, 바나나, 블루베리, 양파, 토마토, 마늘, 브로콜리, 딸기, 키위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즐겨드시는 것도 머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두뇌에 좋은 음식8.



꿀이나 꿀물은 뇌에 포도당을 공급해주어 두뇌회전을 활발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머리에 좋은 음식으로 집중력이 떨어질 때 꿀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각종 요리에 올리고당이나 설탕대신 사용하면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9. 초콜렛



초콜렛은 단기 집중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머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달콤하고 맛이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10. 당근




당근은 공부할 때피로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입니다.


이렇게 적고 보니 평소에 먹는 음식들이 많이 포함이 된거 같은데요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일상음식이지만 효과가 좋다고 하니 꼭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