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얼룩말

양파 효능 먹어야 되는 이유

by 탈리타쿰 2016. 9. 30.
반응형

양파 효능 먹어야 되는 이유

 

 

 

 

예로부터 중국인들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도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에 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양파 효능에 있는데요

 

중국 음식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양파에는 펙틴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때문입니다.

 

또 양파 효능은 혈액에 양분이 너무 많이 흡수되는 것을 막고 해로운 물질을 없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스펀지와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양파에 많이 들어있는 글루타치온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간 기능을 좋게 한다.

 

또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이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감기에 걸리면 잠자기 전에 뜨겁게 구운 양파를 먹었다고 합니다.

 

 

 

 

양파는 비타민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야채나 과일과 함께 먹으면 좋다. 또 고기 요리에 넣으면 누린내를 없애고 살균효과도 있다.

 

하지만, 양파를 익혀먹으면 매운맛이 없어져 문제가 없지만, 생 양파를 먹으면 입 안에서 냄새가 나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양파를 먹고 난 뒤에 김 한 장이나 다시마 한 조각을 먹으면 양파 냄새를 줄일 수 있다. 또 그릇에 양파 냄새가 배었을 때는 겨잣 가루로 닦으면 없어진다.

 

 

양파는 껍질이 잘 말라있고, 단단한 것이 싱싱하며 가운데 부분을 눌러보아 물렁거리면 썩은 것이다. 양파를 보관할 때는 망이나 스타킹 등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두면 좋다.

 

이때 양파를 한꺼번에 넣으면 상처가 나고 습기가 차 좋지 않다. 양파와 양파 사이를 끈으로 묶어 보관한 뒤 하나씩 잘라 쓰면 편하다.

 

껍질을 벗겨 썰어놓은 양파를 그대로 두면 양파의 생명인 톡 쏘는 맛이 사라진다. 썬 양파는 비닐 랩으로 꼼꼼히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양파 효능을 다시한번 정리하면


 

양파 효능1 

지친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매운 맛을 생성하는 알리신 성분이 인체를 뜨듯하게 해주고 비타민b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b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는데다 양파에 들어있는 또 다른 성분인 글루타치온이 간을 해독시키는 등 기능을 향상시켜줘 피로회복에 매우 탁월합니다. 

 

양파 효능2

콜레스테롤에도 좋으며 여러 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혈관을 흐르는 혈액에 영양분이 과하게 흡수하지 않도록 해주며 속에 들어있는 유화프로필이 고지방을 비롯한 콜레스테롤을 녹여줘 혈액을 맑게 만들어 주기에 혈관 관련 병인 심장동맥질환과 동맥경화, 뇌졸증 등에 효과적입니다.

 

 

 

양파 효능3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에 좋다. 기본적으로 양파에는 열량이 무척이나 낮은데 1kg을 먹어도 밥 한공기수준의 400칼로리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지방도 무척이나 적게 포함되어 있고 섬유질은 풍부해 소화와 흡수에도 매우 용이해 다이어트시에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운동할 때 생기는 근육 뭉침도 풀어준다고 하니 체중 관리시에 식단에 넣길 추천드립니다.

 

 

 

 

양파 효능4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도 양파 효능인데요 신경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잠을 깊게 잘 수 있도록 만들어주며 우울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양파 효능4 

항암 효과입니다. 좀전에 말씀드린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몸안에 존재하는 돌연변이성 물질을 제거해주어 여러 암을 예방하는데 보탬이 됩니다.

 

또한 항암 작용을 하는 항산화 성분인 케르세틴, 폴리페놀도 함께 들어있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 활성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항암에 효과적입니다.

 

 

 

양파 효능5

체내의 독소를 풀어줍니다. 양파는 해독 작용이 포함되있어 체내의 독소들을 풀어주는데다 인체에 유해한 산소들을 제거시켜줘 항염 효과를 하는 등 간장의 해독 기능을 증진시켜줍니다.

 

 

 

양파 효능6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당뇨란 병은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않는 문제가 원인이 되어 발병하게 되는 것인데요 양파에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황화합물이 들어있어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여기까지 양파의 좋은점을 알아봤는데요... 양파를 싫어하는 사람은 아이들 빼고 별로 없죠. 요즘 양파 먹는방법도 다양하게 생겨서 정말 맛이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라면을 끓여 먹을때도 양파를 넣어 먹으면 훨씬 맛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양파 열심히 챙겨 드시고 건강하세요~

 

반응형